개발하는 기획자

반응형

 

 

동영상에 AI 보이스를 더하는 클로바더빙 사용하기

클로바더빙은 네이버의 음성합성 기술 Clova Voice를 동영상에 추가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네이버에서 서비스 중인거라 포스팅을 할까 말까 굉장히 고민도 많이 했었는데, 사용해보니 너무 신기하고 누군가에게는 필요한 기능이 될 수 있겠다 싶어 소개드립니다.

 

Clova Voice는 사용자의 짧은 녹음으로도 자연스럽게 완성된 목소리를 구현하는 기술이라 적혀 있습니다.

 

 

 

다음의 두 가지 기술로 자연스럽게 완성되는 목소리를 구현할 수 있다라고 설명되어 있네요.

 

읽어봐도 무슨 기술인지 전혀 예상조차 가지 않습니다.

 

일단 제가 알고 있기로는 클로바는 네이버에서 서비스 중인 인공지능 플랫폼으로 알고 있습니다.

 

예상하건데 인공지능 기반으로 사용자의 목소리 또는 기존에 추가되어 있는 목소리를 사용하여서 더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클로바더빙 사용하기"

 

일단 간단하게 사용하기 이전에 클로바더빙은 네이버 웨일, 크롬 브라우저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웠던 크롬을 다시 설치해 보겠습니다.

 

https://clovadubbing.naver.com/

 

클로바더빙

 

clovadubbing.naver.com

링크를 따라 메인 웹사이트로 접속을 해보시면 최근에는 코로나 19로 인해서 기업 또는 기관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되어 있습니다.

 

뭐 기존의 개인 사용자는 별도의 신청없이 원래 무료로 사용 가능한 서비스였기 때문에 신경쓰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클로바더빙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로그인이 되어 있지 않으면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는데, 간단하게 로그인해서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네이버에 로그인을 하고 난 뒤에는 다음처럼 처음 접속하는 사용자들에 한해 '클로바더빙 이용 동의' 에 대한 페이지가 생성이 됩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이동 동의를 한 뒤 '선택 정보'는 원하시는 경우에 입력을 하고 진행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따로 정보를 기입하지 않아도 '동의' 버튼이 녹색으로 클릭할 수 있도록 바뀌니 그냥 진행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런 다음에 다시 '첫 페이지'로 돌아오게 되는데 처음과 똑같이 '클로바더빙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런 뒤에 나타나는 화면에서 '새 프로젝트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화면을 참고해보시면 동영상 파일은 FHD 이하 해상도의 MP4 및 MOV 형식만 지원하며 최대 20분, 500MB까지만 업로드할 수 있다 라고 표시되어 있고 프로젝트 파일은 최대 5개까지 저장할 수 있으며 최종 저장 날짜부터 최대 30일간 저장이 된다고 합니다.

 

 

 

 

새로운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한 뒤에 시작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티스토리 영상' 이라는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하고 버튼을 눌러 진행하겠습니다.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바로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동영상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동영상을 일단 하나 추가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이전에 녹화해놓은 HTML 태그 실습 영상을 가지고 와 보겠습니다.

 

 

 

영상을 불러오게 되면 다음과 같이 영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우선 더빙 추가 항목에 있는 텍스트 박스 안쪽에 아무 멘트나 넣어보겠습니다.

 

 

 

 

저는 간단하게 인사말 더빙 문구를 추가한 뒤에 '민상'으로 보이스 타입을 변경한 뒤에 미리 듣기를 눌러서 더빙에 생성된 목소리를 확인했습니다.

 

생성된 더빙을 확인한 뒤 이상이 없는 경우 오른쪽에 있는 더빙 추가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0초에 바로 나타나는게 좋을 것 같아서 따로 조절하지 않았지만, 더빙이 추가하고 싶은 시점은 선택이 가능합니다.

 

 

 

더빙 추가 버튼을 누르게 되면 다음과 같이 영상의 0초에서 4.56초까지 생성한 더빙 목소리가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 뒤 화면의 스크롤을 아래쪽으로 내려서 '다운로드' 버튼으로 영상에 더빙이 추가되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버튼을 눌러보게 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파일의 타입들이 나눠져 있는데 저는 더빙이 더해져 있는 영상파일로 다운로드 받아 보겠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문구를 읽어보면 '클러바더빙의 합성음 사용 시 출처(Clova Dubbing)를 영상 내 워터마크 또는 자막으로 명시해주셔야 합니다.' 라고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혹시나 사용하시는 분들은 참고해서 사용해주세요.

(사실 참고하지 않아도 영상파일로 다운로드 받아보면 우측 상단에 떡하니 워터마크가 달려 있습니다. 이것도 모르고 고객센터에 자동으로 추가되면 좋겠다고 의견 제출하고 왔는데...)

 

그렇다면 완성된 영상을 한 번 추가해보겠습니다.

 

"앞에 5초동안만 시청해주세요"

 

 

이렇게 담백한 남성의 목소리로 제가 적었던 더빙 문구가 영상에 음성으로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사용하거나 있으면 좋겠다 싶어서 이렇게 소개드립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