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하는 기획자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서는 프로그램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다체롭게 사용하기 위한 if-else, switch-case 조건문에 대해서 확인을 했습니다. 

 

번 포스팅에서는 프로그램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코드를 줄이기 위해서 조건 또는 횟수만큼 코드가 반복되는 for 반복문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C언어와 C++언어의 문법과 아두이노는 동일하게 사용되고 있음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키면서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반복문 for


for 반복문은 다음 문법과 같이 사용 된다.

for(초기변수값;조건문;증감변화식) {

  반복 실행문;

}

초기 변수 값은 반복문이 반복하는 조건에 대한 변수가 처음 시작하는 값이며,

조건문은 해당 반복문이 얼마만큼 반복이 될지에 대한 조건을 나타낸다. 즉, 반복문 조건이 조건문에 포함된 상태라면 반복문은 계속해서 동작을 할 것이고, 조건에서 벗어나는 경우 반복문에서 빠져나오게 된다.

마지막으로 증감 변화식은 반복문의 조건의 기준이 되는 초기 변수값이 반복문 함수가 반복되면서 변경되는 정도에 대해서 나타낸 것이다.

 

예를 들어 다음의 간단한 C 기반의 코드를 실행시키게 된다면,

int main()
{
	for(int i = 0, i < 10; i++)
    {
    	printf("i = %d\n", i);
    }
}

출력 값은,

i = 0
i = 1
i = 2
i = 3
i = 4
i = 5
i = 6
i = 7
i = 8
i = 9

다음과 같이 된다.

 

예제 코드에 for 반복문의 괄호 안을 살펴보면

초기 변수 값 i = 0 으로 선언된 상태에서,

i<10은 i 반복 조건에 대한 변수 값이 10 이하일 때만 반복을 진행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i++ 는 반복문이 한 번 반복되는 경우 i의 값이 1씩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조건문의 경우 이전 if에서 사용한 조건과 동일하게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증감 변화값 역시 1씩 증가할 필요 없이 코딩을 하는 프로그래머가 원하는 만큼의 증감값을 설정할 수 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