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하는 기획자

반응형

 

이탈리아에서 개발된 오픈소스 기반의 마이크로컨트롤러(MCU) 보드와 개발 환경을 의미하는 '아두이노'는 전자, 하드웨어 개발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이나 디자이너 또는 메이커 활동을 취미로 하는 매니아 층을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앞서 '아두이노 카테고리'에서 아두이노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간단하게 이어나가는 도중에 블로그를 조금 더 본격적으로 하고 싶은 마음에 스킨이나 구성을 리뉴얼 하고 한동안은 아두이노나 마이크로프로세스(Atmega128)에 관련된 게시글을 작성을 안하고 었었던 상황이기도 했었습니다.

 

그 와중에 블로그를 조금 활성화 시킨다고 간단한 소모성 주제로 게시글을 작성하면서 방문자를 늘이기 위해서도 많이 노력하는 중이었기도 하고요.

 

그러면서 어느정도 블로그에 대해서 정리도 된듯한 느낌이고 다시 개인 프로젝트나 공부를 시작하고 싶은 마음에 하나 둘씩 준비를 하고 자료를 찾아보면서 나름의 결심을 블로그에 일단 던져놓고 준비해보자 라는 생각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2020년에는 기존에 공부했었던 전자 임베디드 개발과 관련해서 재밌는 제품이나 쓸모는 없지만 한 번 만들어보고 싶은 제품들을 하나씩 조악하게라도 만들어가면서 간단한 어플리케이션, Web 기반의 홈페이지를 개발해 보는 것이 목표입니다.

 

우선적으론 간단한 IoT 기반의 실내 환경 모니터링 센서 모듈과 프로그램부터 조악한 스마트 글라스 등을 목표로 하고 있고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따로 카테고리를 나눠 정리해서 업로드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니면 뭔가 재밌다 싶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댓글로 던져주시면 한 번 도전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준비하는데 얼마의 시간이 걸릴지 모르겠지만, 잘 부탁드립니다.

 

 

 

 

아두이노 프로젝트를 위한 추천 사이트

아두이노가 무엇인지 궁금하거나 새로 공부를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한 흥미를 끌만한 웹사이트나 영상을 조금 공유하고 가겠습니다. 아두이노는 오픈소스 기반이다 보니 굉장히 많은 교육자료와 다른 사람들이 진행한 프로젝트 자료를 공유받을 수 있습니다. 

 

아마 아래 사이트들이나 영상들을 보신 뒤에 한 번쯤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단점으로는 국내보다 해외 사이트들이 더 정보가 알차고 많은 자료를 받을 수 있어서 많은 부분을 영어로 접하셔야되는 부담은 조금 있을 수 있습니다.

 

 

1.  Adafruit (https://learn.adafruit.com/)

해외 아두이노 보드나 센서를 판매하는 사이트입니다. 

 

그만큼 많은 센서와 보드에 대한 교육자료가 업로드되어 있어 프로젝트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컨텐츠들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다양한 예제와 사진, 자세한 설명까지 포함되어 있으며 판매되는 센서에 대한 데이터 및 회로도까지 모두 제공되어 있는 편이니 처음 공부를 시작하시는 분들이나 조금 더 심화된 내용까지 확인하고 싶다는 분들에게 조금 유용한 사이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Adafruit Learning System

Looking for your next project? Find Inspiration

learn.adafruit.com

 

2. Hackster.io(https://www.hackster.io/)

재밌는 아두이노 프로젝트를 많이 볼 수 있는 웹사이트입니다.

 

물론 아두이노가 아닌 라즈베리파이, 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개발 자료 역시 공유가 되고 있어서 아이디어나 벤치마킹할 프로젝트를 찾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항상 이 사이트를 둘러보다보면 세상은 넓고 저런 해괴망측한 것을 만드는 사람들도 있구나 라고 느끼게 해주는 고마운(?)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Hackster.io - The community dedicated to learning hardware.

 

www.hackster.io

3. 메카솔루션 오픈랩(https://blog.naver.com/roboholic84)

국내 전자부품 판매 업체인 메카솔루션에서 운영중인 오픈랩 블로그입니다.

 

제가 가장 애용하는 전자부품 구매 사이트이기도 한 메카솔루션인데요. 4시 이전 부품에 대해서 당일 배송을 원칙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빠른 배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단 위에 2개 사이트가 영어로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메카솔루션 오픈랩 블로그를 통해서 간단하게 정보를 얻어가시는 것도 좋습니다.

 

판매하는 부품에 대한 설명이나 교육소식, 간단한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가 있습니다.

 

DIY 메카솔루션 오픈랩 : 네이버 블로그

아두이노 및 라즈베리파이, 안드로이드 앱 개발 프로그래밍 강좌 및 프로젝트 제공.

blog.naver.com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두이노로 어떤 것까지 할 수 있는지 해외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한 결과에 대한 영상도 하나 보고가시죠!

 

TOP 10 ARDUINO PROJECT 202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