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하는 기획자

반응형

PC를 사용하면서 일이나 개인적인 용도로 화면을 캡처가 필요한 상황이 많습니다.

 

다양하게 자료나 문서를 만들 때나 이미지가 필요한 경우에 많이 사용하는데, 저 같은 경우는 블로그 포스팅을 하기 위해 사진을 추가하기 위해 캡처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굉장히 다양한 캡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아마 지금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각자에 맞는 캡처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거기에 혹시 제가 지금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한 번 사용해볼 생각이 있으시면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어 소개드립니다.

 

 

 

보통 처음에는 윈도우 기본 캡처 프로그램을 사용했습니다.

 

윈도우 버튼을 누르고 '캡처'라고 입력하면 쉽게 찾을 수 있는 윈도우 10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이었죠. 

 

윈도우 기본 캡처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화면을 캡처한 다음에 파워포인트나 그림판을 사용해서 추가적인 이미지 편집을 했었는데, 편집이라고 해도 기본적으로 메뉴얼이나 강의자료를 만들기 위한 네모 상자, 번호 입력 등 굉장히 단순한 작업이었습니다.

 

하지만 기본 캡처 프로그램에는 화면 캡처 기능 이외 별도의 기능이 없어 항상 이미지를 캡처한 뒤 저장하고, 파워포인트를 실행시켜서 불러온 이미지에 간단한 도형과 순서도를 추가하고, 다시 범위를 지정해서 그림으로 저장하는 귀찮은 과정을 항상 반복했었고, 이것저것 프로그램을 많이 실행시키다 보니 굉장히 화면도 지저분해지고 작업을 꾀나 오래하면 어떤 파일인지 찾는데에만 한참 걸렸습니다.

 

그래서 저한테 알맞은 기능이 많이 지원되는 캡처 프로그램을 찾기 시작했었고, 아직까지는 저에게 가장 잘 맞는 캡처 프로그램으로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일 하나 찾았습니다.

 

바로 그 소개드릴 프로그램은 '픽픽(Picpick) 화면캡처 프로그램' 입니다.

 

 

 

픽픽(Picpick) 프로그램

 

픽픽 프로그램 간단한 소개

먼저 픽픽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무료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무료 프로그램이죠. 거기에다 보통 이제까지 소개한 프로그램들은 일반적으로 개인 사용자 대상으로 무료 제공이었지만, 픽픽 프로그램은 기업  및 단체를 포함해서 모두에게 무료로 제공되어지는 완전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지금까지도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어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거기다 업데이트가 지속적이란 부분은 오류가 발생해도 꾸준히 수정이 되고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의미겠죠(?)

 

홈페이지에 픽픽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기능은 기본적인 화면캡처, 직관적인 이미지 편집과 고급 이미지효과 및 필터, 이미지 저장과 공유 기능을 포함한 다양한 부가기능을 제공한다 라고 소개되어 있습니다.

 

 

위 자세히 보기 버튼을 누르면 기능 하나하나에 대해서 조금 더 상세하게 소개된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위 기능을 지원하는 픽픽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보겠습니다.

 

 

 

 

픽픽 프로그램 다운로드

그럼 픽픽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메인 홈페이지로 이동하셔야 됩니다.

 

다음 링크를 따라 홈페이지로 이동하겠습니다.

https://picpick.app/ko/

 

픽픽(PicPick) - 올인원 그래픽 디자인 도구 (화면 캡처, 이미지 편집, 색상 추출, 눈금자, 각도기, 십자선 등)

픽픽(PicPick) - 올인원 그래픽 디자인 도구 (화면 캡처, 이미지 편집, 색상 추출, 눈금자, 각도기, 십자선 등)

picpick.app

 

 

홈페이지로 이동해서 상단 탭을 보면 '다운로드'라고 보이는데, 이 '다운로드' 탭을 눌러 이동해주시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는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기업 및 단체 또는 개인을 포함한 모든 사용자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라는 문구가 보이고 아래 다운로드 버튼을 볼 수 있습니다.

 

한국어 전용 이라는 부분에 빨간 느낌표가 되어 있지만, 한국어 지원은 다 되고 있으니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다른 부분은 크게 중요한 내용이 아니니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 받은 설치 파일을 찾아 실행시켜주시면 됩니다.

 

실행하면 여느 프로그램과 동일한 설치 창이 생성이 됩니다. 여기서 다음 버튼을 누르면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설치가 종료되면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픽픽 프로그램 기능 설명

모든 기능을 설명하기는 힘들꺼 같아 캡처 방법과 다른 프로그램에서 잘 지원하지 않는 기능 하나 정도만 소개해보겠습니다.

 

프로그램 캡처하기

기본적으로 캡처 프로그램인 본연의 기능을 다하기 위해서 화면 캡처가 가능해야겠죠?

 

픽픽 프로그램에서는 화면 캡처를 하는 방식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기존 캡처 기능과 같이 전체화면 캡처하기 또는 활성화된 윈도우 캡처, 그리고 다른 프로그램과 같이 사용자 지정 영역으로 캡처도 가능하고 내 마음대로 캡쳐도 가능합니다.

 

아마 하나씩 해보면 '아! 이런것이구나' 라고 아실꺼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각 기능을 사용하는 단축키 정도와 단축키를 본인이 원하는 키로 변경하는 방법만 소개드리겠습니다.

 

일단 위에 설명한 기능들은 픽픽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첫 화면에 하나씩 나열되어 있습니다.

 

각 기능들의 단축키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옵션 버튼을 눌러주셔야 됩니다.

 

 

 

 

이 화면에서 단축키 버튼을 클릭한 뒤에 '화면 캡처 도구' 안에 있는 키들을 기억하거나 또는 내가 자주 사용하는 키로 변경해서 일부 기능만 빠르게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자이크 기능 만들기(이미지 모자이크하기 - 모자이크 만들기)

 

이미지를 캡처할 때 필요없는 부분이나 내가 공개하기 싫은 부분들이 포함되어 잇는 경우가 꾀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저는 픽픽 프로그램의 모자이크 기능을 자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서 지금 제 계정으로 블로그에 들어가게 되면 다음과 같이 비공개되어 있는 게시글도 있습니다.

 

이 화면 캡처는 필요하고 이 게시글을 아직까지 공개하기는 싫다라고 생각해 모자이크를 넣고 싶다라고 하면 영역선택 버튼을 눌러서 내가 원하는만큼의 영역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선택을 하면 위에 선택영역에 대한 서식 탭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서식 탭에서 모자이크 버튼을 선택하면 모자이크 설정 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모자이크 %를 조정하시면 됩니다.

 

모자이크 %를 조금씩 올리면 선택 영역이 모자이크 되는 것을 볼 수 잇는데 당연히 %가 높을 수록 더 알아보기 힘들게 되어있습니다.

 

저는 2%만 모자이크를 넣어도 제목이나 날짜와 같은 텍스트는 모두 보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각자 손에 맞는 프로그램은 다를 것이라 생각됩니다.

 

단순히 제가 현재까지는 가장 유용하게 쓰고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한 정도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