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하는 기획자

반응형

보고서 잘 쓰는 법

졸업하고 취업에 성공하고 사회 초년생의 발을 내딛으면서 보통 사람들은 처음 실무를 접할 기회가 생깁니다.

 

물론 최근에는 회사에서 더욱 다양한 경험이나 신입에게도 경력을 원하고 있어서 실무를 접해본 사람들도 있겠지만 아직까지도 대다수의 사람들이 직장에서의 실무를 접하지 못하고 처음 들어가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한 상태로 업무를 경험하실꺼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굉장히 당황스러운 것이 일을 하는데 있어 기본이라고 불리는 보고서 작성일 것인데요.

 

무슨 회사마다 보고서는 이렇게 다양하고 각기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보고서를 작성해야 될지 감도 잡히지 않는 상황이 매번 발생합니다.

 

회사에서 보고서가 중요한 이유는 업무를 진행하는데 있어 보고서를 통해 내용을 파악하며 정확한 전달을 통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또 개인이 맡은 바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보고서는 업무 내용을 파악하고 정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며 생각했던 바를 정리하면서 놀리적으로 빠진 부분이나 오류가 발생한 부분에 대해서 수정과 보완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해당 업무와 사업에 대해 핵심을 파악하고 재 점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는 것이죠.

 

하지만 처음 보고서를 작성해보는 사람들에게는 이런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이 너무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런 분들은 기존에 잘 작성된 보고서를 참고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경력자들 역시 기존의 경험들이 쌓여 지금의 실력을 갖추게 된 것이기에 사실 빈 백지로 본인이 원하는 바를 설득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드는 것은 실제 경력자들도 꾀나 부담스러워하는 사실이 많습니다. 

 

그래서 IT 산업 분야에서 분야별 보고서 양식이나 실무 프로세스에 대한 참고자료가 많이 공유되어 있는 사이트 하나를 소개드리겠습니다.

 

https://www.itlab.co.kr/

 

아이티랩

IT 분야별 실무자료, 뉴스트렌드, 커뮤니티 제공

www.itlab.co.kr

 

'IT Lab'이란 사이트는 IT 분야별 실무자료들이 다양하게 참고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산출물 뿐만 아니라 방법론, 일정관리, 메뉴얼에 대한 양식과 기획서, 제안서, 사업계획서 등 다양한 양식을 참고하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양식뿐만 아니라 동향보고서 및 기술트렌드에 대한 참고자료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누구도 처음 시작은 어렵습니다.

 

그게 처음 경험한 환경에서 새로운 업무라면 더더욱 부담으로 다가오게 될 것입니다.

 

완벽하진 않되, 본인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풀어낼 수 있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