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하는 기획자

반응형

사업계획서 작성법(1) - 수치를 통한 구체화

사업계획서는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밑그림을 그리는 과정입니다. 즉, 사업에 대한 설계도를 작성하는 부분이죠.

 

사업 추진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고 그 내용을 문서로 풀어서 적을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업에 대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업의 역할, 활동범위, 보유하고 있는 물적인 자원과 인적 자원의 활용 방안, 경영 전략, 시장, 자사의 경쟁력에 대한 부분을 체계적으로 작성한 문서를 의미하는 것이죠.

 

따라서 정확한 목적과 목표를 가지고 사업계획서를 구상하여야 잘 작성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누구에게 보여도 설득력이 있고, 구체적인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꾀나 많은 준비와 전략들이 필요합니다. 처음 사업계획서를 작성해보셨다면, 아마 선임이나 임원진들의 평가 중에 '사업계획서가 뜬 구름을 잡는 것 같다.' 또는 '구체성이 없다'라는 말을 참 많이 듣게 됩니다.

 

처음 이 말을 들을 당시에만 해도 내 사업계획서가 왜 이런 평가를 받는지에 대해서 어떤 문제들 때문인지 정확하게 인지하기가 어렵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렇다면, 먼저 다양한 사업계획서를 읽어보는 습관을 가지셔야됩니다.

 

여러 잘 작성된 사업계획서를 읽어보고, 이미 정부지원 사업이나 어느정도 목표를 달성했는 성공한 사업계획서를 읽으면서 어떤 점이 다른지를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처음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가장 쉽게 지나칠 수 있는 부분을 집어 보겠습니다.

 

 

 

'생생한 사업계획서를 써라'

 

처음 일하게된 스타트업에서 몇 번의 사업계획서를 쓰면서 기업의 대표에게 들었던 말이 있습니다.

 

'생생한 사업계획서를 써라' 라는 말이었죠.

 

'생생하다' 라는 단어가 그때는 참 이해도 가지 않고, 저게 무슨 소리인가 싶었습니다.

 

지나고 다시 생각해보면, 생생하다는 뜻에는 생기가 있고 기운이 왕성하다라는 뜻이 있지만, 그와 더불어 눈앞에 보이는 것 과 같이 명확하고 뚜렷하다라는 뜻이 있습니다.

 

사업계획서의 목표는 사업에 대한 구체적은 방안과 계획을 작성하는 것이지만, 목적은 상대방을 설득하는 무기가 되는 것입니다.

 

즉, 내가 아닌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인 것입니다.

 

상대방에게 내가 구성한 사업에 대해서 설득을 하기 위해서는 구성하고 있는 사업이 눈에 보이는 것과 같이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다가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내가 하고 있는 말. 즉, 사업계획서의 글들이 단순하게 내 머리 속에서 나온 망상, 소위 말하는 뇌피셜이 아니라 사실에 기본되어지고 객관적인 데이터에 대한 분석의 결과라는 것을 피력해야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럴 때 가장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부분이 '객관적인 조사 자료를 빌려 가시적은 수치로 다가가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업계획서를 처음 들어가는 서론 부분에서 강조됩니다. 바로 사업의 필요성, 초기창업자에게는 이 사업을 시작하게된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을 단순 생각으로 작성하지 않기 위해 필요한 과정이 '시장조사'입니다.

 

그리고 수치화는 이 시장 조사를 조금 더 구체적이고 수치를 통해 사람들에게 쉽게 다가가고 이해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들은 단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일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본다면, 담배 경고문구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2018년 보건복지부에서는 담뱃갑에 부착되어 있는 경고 문구를 변경했습니다.

 

 

1. 담배 경고문구 예시

변경 전 변경 후
폐암의 원인 흡연!
그래도 피우시겠습니까?
폐암 위험, 최대 26배!
피우시겠습니까?

 

그림은 굉장히 협오감이 느껴져서 가지고 오지 않았지만, 단순 문구만 확인해보면 아마 이해가 가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변경 전에 부착되어 있는 문구와 변경 후의 문구는 의미는 동일합니다.

 

담배가 폐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라는 명백한 사실을 표기한 것이지만, 변경 후의 문구에서는 명확하게 폐암 발생 위험이 26배 인것을 표기함으로써 문구를 읽는 사람에게 조금 더 위험성과 경고문구로써의 의미가 쉽게 다가오게 됩니다.

 

그렇다면 다른 예시는 이전에 컨설팅을 진행한 기업의 사업계획서 문장 하나를 가지고 와보겠습니다.

 

2. 사업의 필요성

 

수정 전 수정 후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맹점은
과도한 수수료로 인한 부담을 가지고 있다.
기존 운영중인 배달 서비스는 중개수수료,
외부결제 수수료, 광고수수료 등으로
평균 10% 이상의 수수료를 가맹점주가 부담하고 있다.

 

해당 문구는 배달의 명수가 관심을 받으면서 공공 배달앱을 구성하고 있는 기업의 사업계획서인데, 꾸준히 지적되고 있는 대형 배달서비스 3사의 수수료 문제를 지적하는 부분입니다.

 

통합적으로 수수료라고 표시된 부분을 구체적으로 항목 별로 구분하였고, 3사의 수수료를 평균 내어 표기해서 수치화 시킨 자료입니다.

 

해당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아래에 3사의 서비스 비교표도 삽입을 해서 읽는 사람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수정해드린 기억이 있습니다.

 

 

이렇듯 동일한 의미를 지는 문장이라도 구체적으로 시장조사에 근거한 수치를 통해 표현이 된다면 읽는 사람들에게 조금 더 신뢰감을 형성할수도 있으며,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