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하는 기획자

반응형

안녕하세요.

 

구매한 아두이노 보드를 개발 프로그램을 설치한 PC와 연결해 개발을 하기 위한 본격적인 준비를 해볼께요.

 

사실 지금부터 간단한 개념을 익히면서 한 두번만 따라해보면 '아! 이렇게 하면 되겠구나' 라고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꺼에요.

 

 


 

 

아두이노 보드 PC 연결 확인


1. 먼저 보드를 꺼내 케이블을 통해 보드와 PC와 연결을 진행해야 되는데요.

키트에 포장되어 있는 아두이노 우노 보드와 통신케이블을 꺼내서 꺼내주시고

 

케이블은 'USB2.0 A-B 케이블' 타입이고 연결하고 반대쪽 USB를 PC와 연결을 하면 보드에 사진과 같이 불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우측에 노란색 LED는 전원이 들어오면 켜지게 되는 LED 입니다.

 

 

2. PC 장치관리자에서 COM Port 확인하기

아두이노 보드를 연결하고 보드에 프로그램한 코드를 업로드하기 위해서는 정상적으로 통신 케이블이 인식되어 있어야 합니다. 인식을 확인하기 위해서 2가지 정도의 간단한 방법이 있는데요.

 

첫번째는 장치 관리자를 통한 확인 방법입니다.

먼저 프로그램 검색 기능을 이용해서 장치 관리자를 찾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장치 관리자 프로그램이 실행되는데 여기서 '포트(COM & LPT)' 에서 Arduino Uno 가 정상적으로 인식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가끔 호환보드나 사용자들의 커스텀 보드를 연결하면 Arduino 라고 인식되지 않고 다른 명칭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있는데 사용에는 문제가 없어요)

 

두번째 방법은 아두이노 개발 환경에서 설정 탭으로 확인하는 방법인데,

아두이노 개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처음에 빈 코드창으로 된 다음 화면을 확인 가능한데요.(코드를 작성하는 방식이나 몇몇 기능들은 이후에 다시 정리해서 올릴께요.)

메뉴에서 [툴] 탭 안에 포트 정보를 확인하면 COM 포트로 연결되어 있는 모듈을 모두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해당 탭에서 아두이노 보드가 확인된다면 데이터 케이블로서의 역활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위 화면처럼 연결이 완료되면 개발을 할 준비를 모두 끝내거고, 다음부터는 예제 파일을 활용해서 동작을 확인하고 간단한 응용으로 디지털 입력/출력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가끔 커스텀보드나 저가형 보드를 사용하면 USB 드라이버나 호환성 문제로 자동적으로 연결이 안되는 문제가 가끔 발생할 수 있는데 추가적으로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저는 저가형 아두이노 나노 보드를 주로 사용하는데 CH340G 드라이버가 설치되어있지 않아서 추가로 설치해야 되는 부분이 있어서 처음에 굉장히 허둥거리면서 보드가 불량인줄도 알았던 기억도 있네요. USB 드라이버 설치 내용은 간략히 정리해서 시간이 날 때 포스팅 추가할께요.

 

감사합니다. 여름이 지나면서 아침 저녁으로 날씨가 쌀쌀해졌는데, 다들 감기 조심하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