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하는 기획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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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LED 포스팅할 사진과 영상을 다 찍어두고 백업도 안하고 스마트폰을 초기화하는 바람에 다시 자료를 준비해야 되는 상황에 아두이노 보드를 정리 중인 자취방에 두고 온....(!)

 

그래서 곁다리로 아두이노 개발환경에서 외부 라이브러리 파일을 불러오는 방법에 대해서 조금 설명드릴께요.

 

개발 프로그램에서 라이브러리는 

"다른 프로그램들과 링크되기 위하여 존재하는 하나 이상의 서브루틴이나 function들이 저장된 파일들의 모음을 말하는데, 함께 링크될 수 있도록 보통 컴파일된 형태(object module)로 존재" 

라고...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ㅋ 정말 하나도 이해가 되지 않는데요.

커뮤니티 답변인데 제가 생각할 때는 가장 라이브러리가 어떤 느낌이지 표현이 잘된 답변인데,

다음 댓글에서 표현한 것처럼 복잡한 프로그램을 단순한 명령어로 불러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프로그램 파일의 모음 정도로 생각하고 차근차근 사용해보면 "아! 이런거구나" 라고 이해하기 편하실꺼에요.

 

그럼 서보모터를 구동하기에 도움을 주는 'Servo 라이브러리' 파일을 이용해서 아두이노에서 라이브러리를 추가하는 방법은 정말 다양하게 있는데 주로 사용되는 2가지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최신 버전에서는 'Servo 라이브러리'가 설치되어 있는 것 같은데, 임의로 삭제를 하고 방법만 보여드리겠습니다.)

 

 


 

1. 아두이노 개발환경에서 라이브러리 관리 기능을 통한 추가


먼저 아두이노에서 전처리 코드 작성 부분에 Servo 라는 라이브러리를 추가해서 컴파일 버튼을 선택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확인이 됩니다. 

 

 - Servo.h : No such file or directory  >> Servo.h의 이름을 가진 파일 또는 디렉토리를 찾을 수 없습니다.

 

보통 라이브러리가 정상적으로 추가가 되지 않거나 라이브러리의 파일 이름을 잘못 기입했을 때 많이 확인할 수 있는 오류인데요.

 

그런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스케치] - [라이브러리 포함하기] 탭으로 이동해서 [라이브러리 관리...] 버튼을 눌러주면

 

 

다음과 같은 라이브러리 매니저 화면이 새롭게 생성되고 여기서 검색에 필터하기에 servo를 검색합니다.

그럼 다음처럼 servo와 관련된 라이브러리들이 검색되는데 여기서 2번째 라이브러리가 정확히 Servo의 이름을 가진 라이브러리네요. 

그 위에 마우스 커서를 대면 이렇게 버전을 선택하고 설치를 할 수 있는 버튼이 생기는데, 설치를 눌러줍니다.

라이브러리를 설치를 완료하고 라이브러리 매니저 페이지를 닫은 다음 다시 아두이노 개발환경 화면으로 돌아와서 컴파일 버튼을 눌러주게 되면 다음과 같이 정상적으로 컴파일 완료가 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라이브러리 Zip 파일 추가 


라이브러리 관리(매니저)를 통해 추가를 하는 방법은 가장 간단하게 할 수 있지만 일부 사용자들이 만들고 공유하는 라이브러리는 추가되지 않고 빠져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만약에 해당 라이브러리가 있다면 라이브러리 관리를 통해 추가를 하지만, 없는 경우 사용자가 인터넷에서 찾아 추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두번째 방법은 라이브러리에 대한 Zip 파일(압축파일)을 받아서 라이브러리를 불러오는 방법입니다.

먼저 servo 라이브러리를 삭제한 다음 다시 컴파일 버튼을 눌러보면 동일하게 똑같은 애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그럼 검색이 가능한 포털 사이트에 들어가서 "arduino servo library" 라 검색을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많은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GitHub이라고 된 두번째 검색 결과를 눌러서 페이지를 이동해주시면 됩니다.

GitHub에 들어오면 다음처럼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는 버튼이 있는데, 녹색으로 된 Clone or download 버튼을 선택해

압축파일로 다운로드 받기 위해 "Download ZIP" 버튼을 눌러 압축파일을 내려받습니다.

그 후에 다시 개발환경으로 돌아와서 이번에는 [스케치] - [라이브러리 포함하기] 탭에서 [.ZIP 라이브러리 추가...] 버튼을 선택하게 되면,

다음처럼 압축파일을 선택할 수 있는 탐색기 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다운로드 폴더에 라이브러리 압축파일을 받아두었기 때문에 해당 경로로 이동해서 압축파일을 클릭해서 열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라이브러리를 추가하고 나면 다음과 같이 아래 알림창에 [라이브러리가 추가되었습니다~~] 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는 오픈 소스로 많은 사용자들이 본인의 라이브러리를 공유하거나 모듈이나 쉴드를 만드는 제조사 또한 독자적인 라이브러리를 공개하는 경우가 많아 사실 처음 방법보다는 두번째와 같이 라이브러리에 대한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추가하는 방법이 더 활용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실제로 저도 라이브러리 매니저를 사용 안한게 오래되기도 했고요. 

 


 

포스팅을 추가하면서 느낀 부분인데, 아두이노 기본적인 개념 설명에 대한 포스팅이 어느정도 진행되면 정리헀던 내용이랑 순서를 조금 변경해서 다시 처음부터 보기 편하게 올려야될 필요성이 조금 느껴지는군요.. 제가 생각해도 너무 난잡하게 보기편하게가 아니라 막 올린다라는 느낌이 강하게 들기 시작하네요. 

 

조금 더 깔끔하고 이해가 쉬운 순서와 내용으로 정리를 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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