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하는 기획자

반응형

 

1세대 블록체인인 비트코인에서 2세대 블록체인인 이더리움으로 발전되며 가장 크게 변화되고 혁신적인 기능은 '스마트 컨트랙(Smart Contracts)일 것입니다. 현재는 블록체인의 핵심적인 기능이라 불리며, 직역을 하면 똑똑한 계약, 계약서라 부를수 있는 스마트 컨트랙트가 블록체인 시스템의 판도를 어떻게 변경시켰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s)란?


스마트 컨트랙트는 주변에서 흔히 생각할 수 있는 계약과정을 디지털적으로 적용을 시킨 개념입니다.

 

일반적으로 주변에서 흔히 부동산, 보험, 상품 구매를 위한 계약을 생각해 봤을 때, 상호 계약이 가능한 경우도 있고, 계약 관계자 외 계약을 도와주며 관리해주는 중개자 또는 공증인이 있는 경우 또한 있습니다. 계약서를 작성하고 공증하며, 정해진 날짜에 계약서에 명시된 계약 내용을 시행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스마트 컨트랙트는 이런 개념과 유사하게 동작하고 있습니다.

 

다만 큰 차이점은 중개인이 따로 필요없다는 부분과 디지털적으로 계약을 진행하기 때문에 자동으로 정해진 일정에 거래 또는 계약이 수행이 되는 것이 큰 장점인 기능입니다.

 

사실 개념 자체는 현재에도 PC나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를 의미하고 오래전부터 사용되었던 단어입니다. 그렇지만 블록체인 시스템에서 스마트 컨트랙트가 관심을 받고 핵심기능으로 꼽히고 있는 이유는 기존 PC와 중앙 서버를 통해 관리되던 계약 사항과 증명의 문제를 분산화 시스템인 블록체인에 적용시킴으로써 분산된 원장에 기록해 네트워크에 참여한 모든 인원들이 계약을 증명할 수 있는 부분과 2세대 블록체인인 이더리움에서 보편화시키고 확산시켜 사용자들에게 블록체인 플랫폼 위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1세대 블록체인인 비트코인에서도 스마트 컨트랙트의 기능을 하는 '비트코인 스크립트'가 존재하였지만, 사실상 단순 거래만을 수행하기 위한 비트코인에서 일반 사용자나 서비스 개발을 위한 기업 또는 개인에게는 큰 장점으로 다가오지 못한게 사실입니다.

그렇게에 스마트 컨트랙트는 비트코인 스크립트가 가진 한계를 극복하며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 가능하게 만든 이더리움 이후에 본격적으로 사용되고 사용자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트는 간단하게 설명하면 모든 계약과 동일하게 '조건'과 '수행'으로 이루어져 있는 상태이며, 어떤 조건이 만족해야되는지, 조건을 만족했을 때에는 어떤 수행과정이 이루어지는지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다음의 예시를 살펴보면,

 

1) 조건 ( 일정 금액을 송금하는 경우 ) / 수행 ( 기프트콘을 발급한다 )

2) 조건 ( 설문조사를 완료하는 경우 ) / 수행 ( 온라인 상품권을 지급한다 )

 

와 같이 일정 조건이 만족했을 때, 동작이 디지털적으로 자동 수행이 될 수 있게 프로그래밍 코드를 통해서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하게 작성할 수 있는 기능이다.

 

 

 

스마트 컨트랙트의 장점


1.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2. 계약 과정이 간단하며, 빠르게 계약이 가능하다.

3. 중개자가 필요 없으며, 네트워크의 모든 사용자가 계약에 대한 내용을 증명 가능하다.

4. 프로그래밍 코드를 사용한 계약으로, 내용의 모호한 부분이 적다. (해석이나 사람의 실수로 발생되는 문제가 적다)

 

 

 

스마트 컨트랙트의 단점


1. 초기 계약 설정이 잘못되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2. 프로그래밍 코드로 동작하기에 시스템의 결함에 따라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3. 조건이 만족하는 기준과 근거가 명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다.

 

스마트 컨트랙트는 일부 장점으로 가진 기능이 단점으로도 작용하는 경우가 있다.(사실상 모든 분야에서 비슷한 상황이 발생할 것이다.)

 

단적인 예시를 들어본다면 위에서 살펴본 예시와 다르게 다음과 같이,

 

1) 조건 ( 내일 기분이 우울하면 ) / 수행 ( 아침에 신나는 노래를 재생시킨다 )

 

라는 모호한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코드적으로 다양하게 작성은 가능하지만 작성하는 모든 조건이나 수행 코드가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닌 부분이 있고 분명 한계점이 존재하는 기능입니다.

 

또한, 블록체인 내 시스템의 한 기능이기 떄문에 내가 사용하고 있는 블록체인 시스템이나 플랫폼을 벗어난 외부 시스템에서 동작하는 조건에 대해서도 해당 조건을 만족하는지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기에 아직까지도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에 대한 보완과 플랫폼의 확장을 통해 사용자들의 실생활에서 쉽게 사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자리잡아야 될 기술로 생각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