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하는 기획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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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기업들은 기업의 성장과 확장을 위해 자금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성장구조를 이루기 위해 기업공개 및 상장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블록체인 기업들도 동일할까요? 블록체인 메인넷을 개발하기 위해 어떻게 초기에 자금을 확보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2017년부터 블록체인 개발 업체에 돌풍이 된 ICO와 IEO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CO(Inital Coin Offering)란?


ICO란, 블록체인 시스템을 개발해 블록체인 내 암호화페가 되는 코인을 발행하고 기업이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백서와 Meet-Up을 통해 코인에 대한 투자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를 확보해 코인을 판매해 자금을 확보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블록체인 내 암호화페를 발행해 투자자에게 판매를 한다는 개념은 일반적으로 생각했을 때 말도 안된다! 라고 생각할 수 있을만큼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투자자에겐 굉장히 위험하고 큰 리스크를 지는 행위입니다. 하지만 개발사의 블록체인 시스템이 시장에 안착되고 인프라가 형성되며 생태계가 구성이 되었을 때의 가치는 상상할 수 없을만큼 거대한 가치를 우선적으로 선점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ICO는 이런 하이 리스트, 하이 리턴를 강조하거나 매력적인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통한 기업의 가치와 미래 사업성을 부각시켜 투자자를 확보해 무형의 암호화폐를 통해 초기 투자금을 확보하는 하나의 방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암호화폐는 전통적인 투자와 달리 향후 거래소에 상장이 되었을 때는 전 세계에서 코인을 활용할 수 있고, 투자 역시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을 통해 이루어지기에 세계 어디서, 누구든지 자유롭게 투자에 참여가 가능합니다.

 

투자자의 관점에서 초기 저렴하게 구입한 암호화폐가 이후 거래소에 상장이 되어 높은 가치로 거래가 진행된다면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이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어 리스크가 굉장히 크지만 반면 엄청난 매력을 가진 투자 상품이기도 했었기에 2017년에서 2018년까지 굉장한 돌풍을 일으키며 블록체인을 개발하는 기업이라면 처음 목표를 모두 ICO로 설정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ICO가 굉장히 높은 관심과 모든 블록체인 기업들이 우선적으로 목표로 한 이유는 기존 기업공개나 상장과 달리 절차가 그리 복잡하지 않고, 우선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인정받는 형태보단 향후 기업이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로드맵 또는 성장 가능성만을 우선적으로 공개하는 것만으로도 진행할 수 있었기에 초기 기업의 입장에서는 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 되었으면, 더 나아가서 개발하는 블록체인과 블록체인 기반의 플랫폼 또는 서비스가 상용화 되었을 때 실제 사용자를 우선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하나의 마케팅 효과까지 있었습니다. 이런 ICO는 기업이 직접 암호화폐를 판매하며 주간사가 별도로 존재하지 않아 코인을 발행 가능한 기업이 자유롭게 자금을 모집할 수 있는 블록체인의 특성으로 가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EO(Initial Exchange Offering)란?


IEO란, 기업이 독립적으로 진행 가능한 ICO와는 다르게 거래소를 통해 암호화폐. 즉, 코인을 판매하며 해당 거래소에 기업의 코인을 상장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ICO에 대한 대안책으로 많이 사용이 되었고, 일부 기업에서는 ICO와 IEO를 통시에 진행하는 경우 또한 많이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ICO가 가진 상장의 불확실성 또는 상장이 되었을 때 해당 코인의 거래가 가능한 거래소가 존재하냐에 대한 모호한 부분을 초기 IEO는 거래소를 통한 상장 과정을 통해 일부 해소했습니다.

 

실제 IEO를 진행하는 경우 암호화폐 거래소는 일반적으로 일부 수수료를 받아 사업 또는 기업에 대한 실사와 보유한 고객(거래사)에 대한 확인, 마케팅, 코인 판매에 대한 업무를 모두 맡아 진행해주며, 이 과정에서 검증 또는 해당 암호화폐에 대한 신뢰가 거래소의 신뢰로 이어지기에 투자를 하는 입장에서 역시 ICO보다 IEO는 거래소에서 1차적인 검증을 마친 상태라 판단하며 어느정도의 신뢰성을 확보한 상태에서 투자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위 두가지를 간단하게 개념적으로 간단히 분류를 하게 된다면 

ICO의 경우는 기업이 투자자들에게 직접 코인을 판매하는 것이며,

IEO는 기업이 거래소를 통해, 거래소가 코인을 판매하는 형태입니다.

 

 

 

ICO와 IEO의 단점 및 발생 문제점


그렇다면 ICO와 IEO의 단점은 어떤 부분이 있을까요?

 

위에 언급한 내용이지만, 두 가지 모두 투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경우 엄청난 리스크를 가지고 올 수 있는 투자입니다. 암호화폐는 일부에서 가상화폐로 불리고 있는 중입니다. 이말은 암호화폐가 실제 어떤 가치를 가질지 누구도 장담을 못하며, 코인을 구매하는 것이 무형의 자산을 구입하는 과정으로 투자에 각별히 주의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현재 비트코인, 이더리움 이후 출시중인 수백, 수천개의 알트코인이 존재하며, 그 암호화폐 중 대다수는 '자금을 모집한 뒤 사라졌다' 라는 말이 생길정도로 다양한 스캠코인(사기를 목적으로 만든 알트코인들)이 있다. 이런 문제가 쉽게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은 ICO의 경우 기업이 직접적으로 투자자들을 모집해 판매를 하기 때문에 전통적인 상장과정과 다르게 기업에 대한 세밀한 평가와 기업의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 상황에서 진행이 되는 경우가 많았고, 초기 블록체인 기업들은 이런 허점을 이용해 사기에 가깝게 코인을 판매한 뒤 향후 개발을 하지 않는 소위 '먹튀사건'들이 끊이질 않게 되었습니다. 뚜렷한 감사가 없고 법적인 기준 또는 규제가 약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되는 상황으로 점점 ICO에 대한 인식과 신뢰도가 낮아지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런 문제점들은 세계 각국에서 발생하게 되어 2017년 9월 중국에서는 국가적으로 ICO 행위를 전면 금지하는 일이 발생하였고, 한국 역시 모든 ICO 과정을 금지한다 라고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2017년 이후 국내 기업들이 진행한 ICO 과정은 모두 국내가 아닌 해외에 있는 법인을 통해 상장하는 형태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또한, 블록체인의 암호화폐의 열기가 사그라지면서 투자한 코인이 초기 구입한 금액보다 상장했을 때 오히려 가격이 떨어지는 역전현상도 많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국내 기업들은 ICO에 비해 IEO를 많이 진행하게 되었는데, IEO에 대해서는 법적 제한 사유가 아직까지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지만 IEO 과정 역시 많은 문제점이 발생했는데, 과정은 조금 다르지면 이 역시 문제는 스캠 코인입니다. IEO의 경우 거래소가 1차적으로 기업을 검증하고 코인에 대한 일정부분의 신뢰를 줄 수 있었지만, 역시나 거래소에서 문제가 생긴 경우가 많습니다. 암호화폐의 거래소에서 기업에 높은 수수료 또는 일부 사례금을 받고 스캠 코인을 그대로 상장을 시키는 경우와 거래소 자체에서 암호화폐를 발행해 자체적으로 판매하는 어떤 의미에서의 '창조경제'와 같은 행위가 발생해 문제가 발생하며, 크게 법적소송과 폐업을 이어나가는 거래소가 상당한 현실을 보면 IEO 역시 스캠코인의 문제점에서 벗어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블록체인 시장의 성장 및 확산과 올바른 정착을 위해서는 무분별한 스캠코인을 통한 ICO, IEO를 지양하며, 투자자 역시 올바른 암호화폐에 투자를 하며 생태계를 꾸려나가는 선순환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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