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하는 기획자

반응형

CPU 성능 비교

컴퓨터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CPU 입니다.

 

CPU는 사람으로 따지자면 두뇌 부분입니다. 즉, '뇌'에 해당 되는 부품이죠.

 

한마디로 CPU의 성능이 높으면 컴퓨터의 기본이 되는 계산을 굉장히 빠른 속도로 처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CPU 외 다른 부품들의 성능도 일정 부분 뒤따라와야겠지만, 일단 컴퓨터에 있어서 핵심이 되는 부품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컴퓨터를 구매하실 때 CPU를 선택하는 부분에서 굉장히 고민이 많이 되실 것입니다.

 

지금은 인텔(Intel)과 AMD의 CPU가 양대산맥으로 아마 대다수의 사람들이 선택을 하고 있을 것인데, 하나의 회사에서만 CPU를 생산한다면 선택이 굉장히 쉬워졌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AMD의 경우에는 라인업이 굉장히 간단하고 사실 세대별로 성능에 따라 높은 버전의 CPU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인텔 사의 CPU는 너무 모델이 많고 복잡하게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마 인텔 사와 AMD 사의 CPU 사이에서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런 고민이 더 크게 느껴지실 것입니다.

 

이런 경우 도움이 되는 CPU 성능 비교 사이트를 추천드리겠습니다.

 

바로 'UserBenckMark' 웹사이트(https://cpu.userbenchmark.com/)입니다.

 

CPU UserBenchmarks - 1206 Processors Compared

 

cpu.userbenchmark.com

 

메인 페이지를 확인하면 다양한 CPU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 있는 탭들을 보면 사실 CPU 뿐만 아니라 컴퓨터에 들어가는 다양한 부품들에 대한 정보도 쉽게 얻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GPU(그래픽카드), SSD & HDD(저장 장치), RAM(메모리), USB 등 다양한 부품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저희가 궁금한 부분은 성능 비교를 위한 페이지기 때문에 오른쪽 상단에 있는 'COMPARE' 버튼을 눌러 페이지를 이동해주겠습니다.

 

 

그렇다면 인텔의 i5-9400F 모델과 라이젠 3600, 두 개의 CPU의 성능을 비교해보겠습니다.

 

빨간 점선으로 밑줄 쳐져 있는 부분의 화살표를 누르면 CPU를 직접 찾아서 선택을 할 수도 있고 간단하게 검색을 해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두 개의 CPU가 선택이 되면 자동적으로 비교가 되는데, 둘 다 각 CPU 제조사에서 미친 가성비를 책임 지고 있는 CPU 라인으로 확인했을 때, 가격은 인텔 사의 CPU가 조금 우세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조금 아래쪽으로 화면을 내려서 성능적인 부분에서도 비교 결과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아래부터는 성능적인 지표들이 하나씩 나오고 있습니다.

 

속도를 확인했을 때는 라이젠 3600 CPU가 약 7% 정도 높게 나타나며, 유저들이 평균적으로 성능 테스트를 해본 결과 역시 11% 정도로 라이젠이 우세하다고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그 아래쪽으로 계속 확인을 해보면 '오버클럭 벤치' 역시 13%로 라이젠 3600이 우세하고 가성비나 상품에 대한 평가 역시 라이젠이 우수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비교해서 내가 컴퓨터를 구매할 때 비슷한 가격대에서 어떻게 최고의 성능을 가진 컴퓨터를 구매할지 고민해보시고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