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하는 기획자

반응형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이상하게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양한 상황들과 문제점들이 있겠지만 그 중에 저같은 220GB SSD로 이루어진 C드라이버 하나인 단칸방 노트북을 사용하는 저로서는 빈번하게 용량 문제가 발생하곤 했습니다. (야동아닙니다.)

 

디스크 조각 모음도 해보고 이것저것 해봐도 결국에는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부분의 폴더를 클라우드나 외장하드에 백업한 뒤 정리를 해야되는 상황에 생깁니다.

 

이럴 때 일단 C드라이버에 들어가서 이것저것 폴더를 뒤지고 하나하나 용량을 살펴고 용량이 큰 파일을 찾아서 필요없으면 폴더를 삭제한 뒤에 다시 나와서 C드라이버 용량이 얼마나 확보되었는지 확인을 하곤 하는데요.

 

이 과정은 정말 몇 번을 반복해도 너무 귀찮고 비효율적인 방식이었습니다.

 

그래서 얼마 전 알게 된 드라이버 내부 폴더별 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할까합니다.

 

소개드릴 프로그램은 TreeSize Free라는 프로그램입니다.

 

TreeSize Free 프로그램 다운로드

먼저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홈페이지 링크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https://www.jam-software.com/treesize_free

 

TreeSize Free | JAM Software

Get TreeSize Free! Even in the times of cheap terabytes a final truth remains: sooner or later every hard disk will near capacity. We have the solution. Use TreeSize Free to keep an eye on your disk space. Besides German and English, the tool can be instal

www.jam-software.com

 

페이지를 이동한 뒤에 'Free Download' 버튼을 눌러서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Free Download 버튼을 눌러 이동한 페이지에서 'Download for other regions' 에 체크를 한 뒤에 'Download'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지역에 대해서 물어보는 거에 위 두개 지역이 아닌 우리는 다른 지역으로 선택한 다음 진행하면 됩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게 되면 설치 프로그램에 대한 다운로드가 실행되게 됩니다.

 

 

 

 

다운로드 받은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첫 화면에 언어를 정하는 창이 생성됩니다.

 

여기서 한국어를 찾아보면 예상했지만, 당연히 없습니다.

 

그냥 그나마 초, 중, 고 교육과정에서 단어라도 외었던 'English' 를 선택한 뒤에 'OK'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일본어, 중국어도 있는데 왜 한국어만 매번...)

 

 

 

 

언어를 선택하고 나면 우리가 알던 일상적인 설치 창과 동일하게 사용자 라이센스에 동의하는지 대한 선택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당연히 'i accept the agreement'를 선택하고 'Next'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밑에껄 선택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어차피 Next 버튼이 비활성화 되어 있어서 더이상 설치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그런 다음에 프로그램을 설치할 파일의 경로를 설정 가능한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저는 역시 단칸방에 C드라이버만 있기 때문에 따로 다른 곳으로 설정해 줄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전 프로그램의 경로를 변경하지 않기 때문에 그대로 Next 버튼을 눌러 진행하겠습니다.

 

 

 

 

그런 다음에 추가적인 옵션을 선택하는 부분인데 밑에 두 개 선택된 옵션은 시작메뉴에 프로그램을 생성할 것인지 그런 사소한 옵션이기 떄문에 딱히 선택을 변경해줄 필요가 없이 Next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약 한 15초 정도면 다운로드가 완료되는 것 같습니다.

 

 

 

 

완료된 페이지입니다.

 

 

 

 

 

TreeSize Free 사용법

저는 설치가 종료되고 나서 'Launch TreeSize Free Now' 버튼에 체크를 해두고 'Finish'를 눌러 프로그램을 바로 실행해주었습니다.

 

현재 제 PC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처음 실행한 것이죠.

 

처음 프로그램을 실행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알림창이 발생합니다.

 

여기서 3가지 옵션은 

 

'Restart as administrator ' : 관리자 권한으로 다시 시작하기

'Always start as administrator' : 항상 관리자 권한으로 프로그램 실행하기

'Continue' : 계속해서 프로그램 진행하기

 

입니다.

 

프로그램 자체가 메인 C드라이버를 확인하는 기능을 포함해서인지 관리자 권한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저는 귀찮으니까 'Always start as administrator' 버튼을 눌러 프로그램이 다시 실행되더라도 항상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될 수 있게 선택하겠습니다.

 

 

 

 

그런 뒤에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재실행되는데, 재실행된 뒤 조금만 기다리면 C 드라이버 내부에 폴더가 각 폴더별로 얼마만큼의 용량을 차지하는지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이렇게 사용중인 67.7GB에 대해 세부적으로 폴더가 나눠져있습니다.

 

그래도 얼마 전에 정리를 해서인지 넉넉하고 여유있게 용량이 남아 있네요.

 

 

 

 

그렇다면 여기서 내가 더 상세하고 보고 싶은 폴더 앞에 있는 화살표 버튼을 누르면 내부에 있는 모든 폴더들도 세분화되어서 각 폴더가 차지하고 있는 용량에 대해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마 위의 사용법만 숙지하고나서 폴더에서 비정상적이거나 아니면 내 생각보다 용량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 폴더에 대해서 한 눈에 확인하고 훨씬 짧은 시간 내에 용량 정리를 깔끔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