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하는 기획자

반응형

자바스크립트(Java Script)가 html 코드와 어떻게 다른가?

앞선 포스팅에서 HTML은 웹페이지를 구성하는 구조나 형태를 만드는 마크업 언어라고 했습니다.

 

실제 동작을 구현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보기에는 기능적으로나 동작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다는 의미겠죠?

 

그에 비해 자바스크립트(Java Script)를 검색해보면 객체 기반의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표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는 '동적'이다."

 

라는 표현을 어디선가는 들어보셨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동적이라는 표현은 '움직이고 있는' 또는 '변동하는' 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두 개의 언어가 실제로 어떻게 다른지 간단한 예시를 통해서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예시코드 - 1"

 

<h4>hello world</h4>

 

<script> document.write('hello world') </script>

 

 

먼저 비슷하게 'hello world'라는 문구를 출력해보면 다음과 같이 강조된 표시는 조금 다르지만 동일하게 문자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document.write'는 자바스크립트에서 사용되는 코드 중 하나입니다)

 

위와 같이 단순 문자열을 출력할 때는 두개가 어떻게 다른지 가늠하기가 조금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실제 확연하게 차이가 나타나는 예시 코드를 입력해보겠습니다.

 

"예시코드 - 2"

 

<h4>1+1</h4>

 

<script> document.write(1+1) </script>

 

 

이렇게 숫자의 합을 내용으로 넣어주게 되면 html 태그인 <h4>를 사용한 1+1은 입력한 그대로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바스크립트 구문 안에서 입력된 1+1은 실제 해당 수식의 결과값인 '2'가 화면에 출력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가 동적이라는 말은 이렇게 코드 내에서 실제 동작을 구현 가능하다라는 의미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