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하는 기획자

반응형

7대 분야 블록체인 선정블록체인 정부지원사업 집중 육성

조금 지난 이야기지만, 지난 6월에 정부에서는 실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분야에서 블록체인을 적용할 수 있도록 7개 과제를 선정하고 법 제도를 개선하고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초연결/비대면 기반의 신뢰사회를 형성하기 위한 '블록체인 기술 확산 전략'을 발표했고, 비대면 경제 인프라 구성을 위한 핵심 기술이 바로 투명성과 위변조가 방지되는 신뢰성 높은 블록체인 기술이라 말했습니다.

 

 

신뢰강화와 효율성 등 블록체인의 장점을 잘 발휘할 수 있는 7가지의 분야를 선정하고 2024년까지 육성하기 위한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No. 과제 명칭
1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 투표 시스템
2 모금 및 수혜자 전달까지 투명한 온라인 기부 플랫폼 구축
3 사회 복지금, 지원금 중복 수급 방지 시스템
4 신재생 에너지 거래 시스템
5 부산규제자유 특구 - 지역 디지털 화폐 도입
6 부동산 정보의 위변조를 방지하는 부동산 거래 서비스
7 우편, 예금, 보험 등 우정 서비스 통합 고객관리 시스템

위와 같이 7개의 사업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육성과 지원이 있을 것을 공고했다.

 

그리고 비대면 서비스를 위한 핵심 인프라라고 할 수 있는 분산신원증명 서비스에 대한 활성화까지도 언급을 했습니다.

 

분산신원증명은 블록체인 기반의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한 시작점이 되는 부분과, 개인 정보 관리적인 측면에서 정보의 주권이 개인에게 있는 새로운 개인 신원인증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는 기술입니다.

 

이런 분산신원증명 기술을 활용해 기존 정보 지원 서비스의 통합을 이끌어 내는 것과 차세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육성, 블록체인 기반의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정확한 공고 자료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eiec.kdi.re.kr/policy/materialView.do?num=202148&topic=

 

7대 분야 블록체인 전면 도입, 분산신원증명 집중 육성 | 경제정책자료 | KDI 경제정보센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6.24.(수)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16차 전체회의에서 초연결·비대면 신뢰사회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 확산 전략」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 ��

eiec.kdi.re.kr

 


 

 

개인적으로 공부할 시간을 따로 배정하지 못해 블록체인 카테고리에 대한 업데이트나 기술 정보에 대한 공유하는 부분이 많이 미흡했습니다.

 

그럼에도 시기적으로 이미 조금 지나버린 보도자료를 가지고 온 이유는 앞으로 가상화폐. 즉, 코인이 아닌 블록체인을 기술로서 접근하는 기업이나 기획자라면 현재 정부에서 주목하고 있는 블록체인 분야와 각 분야에 대한 핵심 기술, 사례, 동향에 대해서 파악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그래서 이직 후 처음부터 새롭게 공부한다는 마음으로 오랫동안 닫겨있던 블록체인 카테고리를 다시 한 번 열심히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앞으로의 포스팅은 정부에서 주목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과, 현재 활발히 개발되고 많은 지원사업에서 언급되고 있는 분산신원인증, 다른 나라에서 블록체인 시스템 또는 기술에 대한 동향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