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하는 기획자

반응형

암호화폐 지갑은 코인이나 토큰을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앞에 설명한 것과 같이 메타마스크 지갑은 브라우저에서 이더리움 기반의 디앱(D'App)을 바로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더리움 기반의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디앱(D'App)을 서비스를 하는 경우 이더리움 기반의 토큰으로 스왑을 하거나 전송을 하는 등의 과정들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디앱(D'App) 개발사나 개발자들은 암호화폐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개발을 진행할 수 없을까요?

 

바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있는 것이 블록체인 '테스트넷'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메타마스크를 통해 테스트넷을 이용하는 과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메타마스크 사용법 - Ropsten 테스트넷 사용하기

먼저 메타마스크를 열어주시게 되면 오른쪽 상단에 '이더리움 메인넷'이라고 기입되어 있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이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게 되면 다양한 네트워크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현재 선택되어 있는 '이더리움 메인넷'을 제외하고 아래에 색깔이 채워져 있는 동그라미들은 모두 테스트넷입니다. 당장 이름에도 테스트넷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2번째에 'Ropsten 테스트넷'을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Ropsten 테스트넷'을 선택하시게 되면 기존 이더리움 메인넷으로 적혀 있었던 부분이 테스트 넷으로 변경되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입금'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입금' 버튼을 누르면 '이더리움' 입금하기 라는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2번째에 있는 '파우셋 테스트'에 있는 '이더 얻기'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더 얻기'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faucet'에서 'request 1 ether from faucet' 버튼을 한 번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버튼을 너무 많이 누르거나 하면 시스템에서 자체적으로 24시간 정도를 차단하게 되니 너무 급하게 클릭을 반복하시면 안됩니다.

 

 

처음 버튼을 누르게 되면 다음처럼 연결 요청에 대한 창이 나타나게 되는데 여기서는 간단하게 '연결' 버튼을 눌러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클릭을 한 뒤에 일정 시간을 기다리시게 되면 다음과 같이 테스트넷 지갑으로 이더가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전 포스팅에서 했었던 송금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다음처럼 '1 이더리움'을 수수료와 함께 전송 승인을 진행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이더가 전송되고 있는 것이 표시가 되어집니다.

 

해당 이더리움이 전송되는 시간은 조금 기다리셔야 됩니다.

 

 

전송이 완료가 되면 다음처럼 '히스토리'에 전송된 이더에 대한 정보가 표시가 되면서 이더리움의 전송이 완료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송된 이더리움은 제가 따로 테스트하고 있는 MyEtherWallet(다른 암호화폐 월렛)의 지갑으로 확인을 해보면 다음과 같이 테스트넷에서 전달된 이더리움이 잘 도착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실제 암호화폐를 구입해서 메인넷을 사용할 필요 없이 테스트나 개발같은 목적이라고 하면 테스트넷을 이용하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