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하는 기획자

반응형

PC를 사용하다 보면 내 컴퓨터가 사양이 어떤지 궁금할 때가 굉장히 많습니다.

 

물론, 본인이 PC의 부품을 하나하나 선정해서 조립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나 이미 PC에 대한 정보가 빠삭하신 분들이라면 해당이 안되는 사항일수도 있지만 생각보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사양을 모르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컴퓨터의 사양을 알고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지금 사용하는 PC에서 업그레이드를 하고 싶거나 새로운 PC 구입하고 싶다 할 때 현재 내 PC의 사양을 알고 있다면 비교하기 위해 검색을 하기도 쉬워집니다.

 

그보다 저는 예전에 PC에 대해서 관심이 없고 잘 모를때 아는 지인 찬스를 많이 사용했습니다.(주로 후배님들)

 

그랬을 경우에는 내 PC에 대한 사양이 나온 화면을 캡처만 해서 보내줘도 꾀나 많은 답변이나 조언을 받을 수 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재 내 PC에 대한 사양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내 컴퓨터 사양 확인하기

컴퓨터 사양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굉장히 세부적으로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겐 그 정도까지의 기능이 전혀 필요가 없습니다.

 

단순하게 내 컴퓨터 안에 조립되어 있는 부품 명만 알아도 컴퓨터에 대해 잘 아는 지인들이 답답해서 고쳐줄 것이기 때문입니다.(너무 안면몰수하고 악용하시면 안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기본적으로 윈도우에서 제공하고 있는 기능을 사용해서 PC에 대한 사양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내 바탕화면 왼쪽 아래에 있는 '검색하려면 여기에 입력하십시오.' 라고 보이는 부분을 클릭해서 아래와 같이 '실행' 이라고 입력해주시면 위에 '실행 앱'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실행 앱을 클랙해서 열어주시면 됩니다.

 

 

실행 앱을 클릭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실행 창이 나타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열기 옆에 있는 공란에 'dxdiag'를 입력하신 다음에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새로운 창이 하나 나타나게 됩니다. 'DirectX 진단도구'라는 창입니다.

 

우선적으로 처음 보이는 '시스템' 탭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양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부분은 네모 안에 있는 정보들인데,

 

현재 저는 프로세서(CPU)가 'Inter(R) Core(TM) i5-7200U CPU'를 사용하고 있으며,

 

메모리는 '8192MB RAM'. 즉, 8GB의 메모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 주변 사람들이 쉽게 RAM 얼마냐? 라고 묻는 부분이 메모리의 용량을 묻는 말이기 때문에 '8GB'를 사용하고 있다 라고 답해주시면 됩니다.

 

 

그런 뒤에 그래픽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서 '디스플레이 1' 탭으로 넘어가주시면 됩니다.

 

이 탭에서 확인이 가능한 부품이 바로 '그래픽 카드'입니다.

 

저는 현재 LG 그램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Inter 사의 내장 그래픽인 'Inter(R) HD Graphics 620'이라 표시되어 있습니다.

 

외장 그래픽 카드를 연결하신 분들은 연결한 그래픽카드의 모델이 그대로 나와 있기 때문에 저와 다르게 표시가 될 것입니다.

 

 

중요한 내 컴퓨터의 사양은 모두 확인했습니다.

 

만약 주변에서 '너 컴퓨터 사양이 어떻게 돼?' 라고 물어본다면 그냥 저 두 페이지를 캡쳐해서 던져주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