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하는 기획자

반응형

이전 글에서 정부에서 창업이나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꽁돈(?)을 주고 있다고 간단하게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부에서 어떤 산업 분야에 지원을 하고 있는지 과연 내가 그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사업을 하고 있는 것인지 우선적으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2020년 정부지원사업을 쉽게 검색할 수 있는 각 정부부처의 홈페이지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지원사업을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1년의 로드맵을 작성하기 위해 2020 정부지원사업에 대한 정부에서 정식적으로 발표한 로드맵과 지원과제 예정과 계획 정보가 담긴 통합 공고문을 같이 공유하겠습니다.

 

 

2020 정부지원사업 검색하기

정부지원사업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에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정부지원사업을 접해 이 과정이 생소한 사람들이라면 어디에서 찾을지조차 혼란스럽고 난감한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각각의 사업 분야가 다르고 다른 산업군에서 종사하고 있기 때문에 여기가 필수적이라고는 말씀드릴기는 어려울 수 있으나 어느정도 가장 유명하고 분야가 아닌 사업의 규모와 연계되어 지원하는 몇몇 홈페이지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1. 기업마당(http://www.bizinfo.go.kr/cmm/main/introPage.do)

아마도 정부지원과제를 검색할때 가장 처음 확인하게 되는 사이트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만큼 다양하고 복합적으로 과제가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

 

기업마당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부처의 정부지원사업 공지를 한 곳에서 모아 확인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만큼 많은 정보와 공지들이 업로드되어서 정부과제의 공고가 집중되는 시기(약 2~4월) 사이에는 수도없이 많은 과제들 사이에서 내가 필요한 과제를 뽑아서 검색하기는 살짝 어려운 느낌이 있기도 합니다.

 

중소기업 지원사업 정보를 한눈에! 기업마당(Bizinfo)

 

www.bizinfo.go.kr

먼저 기업마당 홈페이지를 접속해주시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나타나게 되는데, 여기서 '기업마당 들어가기' 버튼을 클릭해서 이동해주시면 됩니다. 

 

 

페이지를 이동해 기업마당 홈페이지로 들어가시면 노란색 띠 아래쪽에 '지원사업, 교육/세미나, 전시회, 정책브리핑 ... 등' 이 나와있는 창이 보이는데, 여기서 + 버튼을 눌러서 다시 이동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페이지를 이동하면 다음과 같이 나의 조건에 맞는 지원사업을 골라서 볼 수 있게 상단에 조건 검색이 가능한 창이 있고 아래쪽에는 현재 공지가 되어 있는 모든 지원사업들이 리스트로해서 나열되어 있습니다.

 

지금 진행중인 총 사업은 788건이라고 보여지고 있습니다.

 

아마 실제로 여기서 나에게 맞는 지원사업은 당장 3~4개가 안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이 없다면 조건 검색을 통해서 조금 빠르게 과제를 추려서 볼 수 있도록 하고 시간이 조금 남는 시점이라면 조건 검색으로 누락될 수 있는 과제를 추가적으로 하나씩 확인하면서 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2. 중소기업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 - SMTECH(https://smtech.go.kr/front/main/main.do)

다음은 중소기업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으로 소위 'SMTECH'라 불리는 사이트입니다.

 

중소기업청에서 진행하는 연구개발(R&D) 과제가 중점으로 공지되어 있는 홈페이지기 떄문에 아마 연구개발쪽 과제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자주 확인해야되는 사이트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차별화되고 독창적인 기술을 고도화하고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싶으신 사업자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과제가 다수 있습니다.

 

중소기업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

질의 및 응답 문의주신 내용에 성심 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더보기

smtech.go.kr

먼저 메인 홈페이지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면 되게 많은 팝업창이 보이게되는데 하나하나 모두 닫아주시면 됩니다.

 

닫으실 때는 항상 1주일 간 보지 않기로 해주셔야지 다음에 방문할 때 굉장히 편합니다.

 

그런 뒤에 메인 페이지에서 가운데쯤에 있는 '전체공고보기' 버튼을 눌러 화면을 이동해주시면 됩니다.

 

버튼을 눌러 페이지를 이동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전체 공고들이 리스트로되어서 확인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정부에서 주관하는 과제는 사실상 연초에 활발하게 공지가 되고 연말에는 과제를 정리하거나 성과를 조사하는 시기이기 떄문에 과제를 생각하고 계신 사업자 분들이라면 지원사업 계획을 연초에 진행할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020 정부지원사업 통합공고문

아래 파일들은 2020년 정부지원사업에 대한 통합공고문입니다.

 

정부가 2020년 정부지원사업의 큰 계획을 어떻게 잡고 어떤 지원사업들을 어떤 시기에 공고하고 모집을 할 것인지에 대한 정보를 한 눈에 확인이 가능해서 사업자 분들이 1년동안의 계획을 어떻게 세워야될지 가늠하는데 좋은 자료가 될 것 같아 첨부드립니다.

 

가장 공통적으로 적용이 될 것 같은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사업과 정부 창업지원사업에 대한 통합 공고문입니다.

 

2020년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사업 통합공고.hwp
0.10MB
2020년 정부 창업지원사업 공고.hwp
0.14MB

 

추가적으로 다른 분야에서의 통합공고문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헬스케어, 스마트펙토리, AI 등의 정부지원 사업 통합 공고문도 있지만, 아무래도 산업 분야에 따라 적용이 되시는 분들도 있고 아닌 분들이 있고 개인차가 있을 것이라 생각이 되기도 하기에 검색하는 방법만 추가적으로 공유드리겠습니다.

 

우선 이전에 소개한 기업마당에서 검색창에 '통합'이라고 검색해주시면 다음과 같이 다양한 부처의 통합공고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