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하는 기획자

반응형

'남의 돈을 벌어먹고 살기는 힘들다.'

 

직장을 다니는 사람들은 대부분 공감을 할만한 말일 것입니다.

 

그래서 업무 시간(?)에도 여기저기 따로 돈이 생길만한 구석이나 블로그, 유튜브 또는 온라인마케팅이나 제휴 광고 같은 부업을 알아보기 위해 인터넷을 여기저기 기웃거리곤 합니다.(제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저와 다르게 몇몇 사람들은 직장을 다니면서 기획하고 생각해도 참신한 아이디어와 아이템을 통해서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막상 창업을 시작하기 위해 다니고 있는 직장에서 뛰쳐 나오기에는 엄청난 고민과 결심이 필요할 것입니다.

 

아마 대다수의 사람들이 창업을 시작하기 전에 망설이는 부분이 금전적인 문제. 즉, 돈일 것입니다.

 

이 카테고리에서는 창업을 시작하는데 정말 문제가 '돈' 밖에 없는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정부에서 본인의 창업에 대해서 지원받을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소개해보겠습니다.

 

 

정부지원사업이란?

정부지원사업이란 단어 그대로입니다. 정부에서는 세금을 걷어 여러 분야에 걸쳐서 예산을 투자해 다양한 산업군, 복지, 안전 등에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정부지원자금 중에 창업자가 확인해야 될 부분은 창업이나 사업에 대해 지원을 해주는 '정부에서 지원을 해주는 사업'에 대한 자금일 것입니다.

 

최근 몇년동안 청년의 취업난은 항상 문제가 되어 왔습니다. 그에 따라 매 공약에서는 일자리를 확대하겠다. 일자리 수를 확대하겠다. 라는 대책없는 공약이 남발하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인지 단순 눈 앞에 대응책인지 취업난과 일자리 확대를 위해서 창업에 대한 지원을 굉장히 확대했습니다. 

 

졸업을 하는 대학생이 창업을 해서 신사업을 이룩하고 사업이 확대되면 그에 따른 일자리 역시 늘어난다라는 논리였는데, 이 정책이 실효성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아마 조금 더 시간이 지나봐야 알겠지만 이런 창업에 대한 지원이 확대가 된다는 것은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들에게는 엄청난 기회와 시기가 되었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부는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분야에서 차별화된 제품과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기업이나 연구소가 진행하는 연구개발에 많은 지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존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도 자사의 기술력을 높이기 위해서 맨땅에 내 돈을 투자하는게 아니라 국가에서 일부의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즉, 정부는 좋은 아이디어와 제품이 있는 창업자 또는 기업의 발전을 위해 기술개발이나 창업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해주는 정책이 바로 '정부지원사업'인 것입니다.

 

 


 

 

정부지원사업 자주묻는 질문

일반적으로 정부지원사업에 대해서 처음 접하는 경우 많이들 물어보는 부분을 모아서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으로의 포스팅에서 조금 더 상세하게 하나하나씩 이야기를 풀어보겠지만 간단한 이해를 도울 수 있지 않을까 싶어 설명드리겠습니다.

 

Q1. 정부지원사업으로 지원받는 금액은 정말 공짜돈인가요?

A. 100% 정답은 아니지만, 예 그렇습니다.

기본적으로 정부지원사업은 투자나 대출의 개념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지원사업을 통해서 지원받는 금액은 온전히 기업에서 사용한 뒤에 따로 정부를 대상으로 돈을 다시 갚을 의무나 이유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몇 년 전부터는 기업에서 지원자금을 일부 횡령하거나 악의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져 큰 규모의 과제에 일부 본인부담금이 발생합니다.(일반적으로 20~30%)

 

그리고 만약 정부지원사업을 신청할 때의 목표를 도달하지 못할 경우에는 모든 금액을 반환해야 됩니다.

 

Q2. 정부지원사업은 신청만 하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나요?

A. 아닙니다. 

 

지원사업의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정부지원사업을 통해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사업계획서'를 제출하여 내가 가진 아이디어나 제품이 경쟁력이 있고 성공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우선적으로 평가를 받은 뒤에 후보자들 중에 일부를 선정해서 지원을 해주는 방식입니다.

 

본인의 아이디어나 제품이 경쟁력이 있고 정말 시장에 매력적인 제품이라면 반드시 선정이 가능하실 것입니다.

 

Q3. 아무 창업을 해도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A. 아닙니다.

 

정부지원사업은 다양한 분야에 따라 여러가지 과제가 발표가 됩니다.

 

단순한 창업지원 하나가 아니라 산업군에 따라 분류되어 있고 기술 단계에 따라서도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스마트팩토리, 6차 산업 지원 등 다양한 분야로 분화되어 있습니다.

 

 

 


 

 

마치며...

이 카테고리의 목적은 '정부에서 이렇게 돈을 지원해주고 있으니 모두 회사를 그만두고 창업을 하세요!'가 아닙니다.

 

나만의 참신한 아이템을 가지고 있고 어느정도의 검정이나 본인이 준비과정을 진행을 해봤고, 지금이 적기라고 생각될 때 반드시 준비해둔 자금이 있어야지 창업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어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주변에 창업을 도전하는 사람들을 많이 보았고, 기술창업부터 단순 프랜차이즈 창업이나 서비스 기반의 창업까지 다양한 경우를 보았지만, 혹독한 자기 개발과 준비 없이 시작한 분들에게 좋은 결과가 많지 않았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템이 있다고 하더라도 창업자 본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소비자의 요구에 따른 유동적인 변화에 대응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우선시되어야 할 것이고, 정부지원사업은 본인의 기본 위에서 사업의 날개를 달아주는 도구로 사용하셔야되지 절대 정부지원사업의 늪에 빠지게 되어서는 안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정부지원사업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