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하는 기획자

반응형

우리나라 젊은 청년들은 취업을 하는데 굉장한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당연하게 대다수의 기업들은 점점 더 고학력의 높은 스펙을 기대하며, 신입이지만 실무경력이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찾는 아이러니한 상황 속에서 청년들의 취업에 대한 경쟁은 날이 갈수록 뜨거워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면서 합격의 길은 점점 좁아만지고 최근에는 취업 자체를 포기하는 사람들까지 늘어가고 있습니다.

 

현재도 그렇고 앞으로 더하면 더하지 취업난이 해소될 것이다 라고 희망적인 예측을 하기가 힘든 현실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또 굉장히 웃긴 현실이 나타나는데, '중소기업'에서는 오히려 인력을 구하기 어려워 불만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20~30대가 대기업이나 공기업을 선호하다 보니 중소기업에서는 사람을 구할 수 없다라고 하는데요.(니들이 직원을 사람 취급을 해줘야...)

 

그래도 정부는 이런 중소기업들을 기피하지 않고 젊은 층이 중소기업에 취업을 하는 것을 장려하기 위해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을 위한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이라는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대상자인지 대상자라면 어떻게 신청을 해야되는지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대상자 조건

대상자를 우선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중소기업에서 일하는 만 15세 ~ 34세 인원'들이 대상입니다.

 

사실상 중소기업을 다니고 있는 20대에서 30대 중반까지는 모두 대상자가 될 수 있다는 의미인데요.

 

위 사항에 해당되지만 대상에서 제외가 되는 경우가 몇몇가지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중소기업에서 임원에 해당되는 인원인 경우입니다.

그리고 기업의 최대주주와 그 배우자 역시 제외 대상입니다.

 

두번째로는 국민연금과 국민건강보험료를 납부하지 않는 사람들 역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세번째로는 중소기업이지만 일부 업종에서는 지원 대상이 아닐 수 있다는 점입니다. 생각보다 다양하게 적용이 되어서 이런 경우는 보통 잘 없긴하지만, 이부분 역시 신경을 쓰셔야 됩니다.

 

그리고 이 혜택은 신청을 해서 감면을 받은 후부터 5년 동안 받을 수 있습니다.

이직을 한다고 해서 해당 기간이 다시 초기화 되는 것은 아니고, 이전 직장에서 3년의 감면혜택을 받았다고 하면 이직한 회사에서 새로 신청을 해서 2년을 더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본인이 대상자인지는 나이를 확인하신 다음에 내가 임원이 아니다 라고 하면 회사 내 경리 또는 총무팀, 대표자에게 감면혜택을 받고 싶으니 절차나 신청 방법을 알려달라고 하면 보통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십니다.

 

회사 담당자를 통해서 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서 작성

먼저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기 위해 국세청 홈페이지로 접속하시면 됩니다.(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아닙니다.)

https://www.nts.go.kr/

 

국세청

 

www.nts.go.kr

그 뒤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아래 빨간 네모 상자를 순서대로 눌러 페이지를 이동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동한 페이지에서 좌측에 있는 '신고서식 및 첨부서류' 버튼을 눌러주시면 오른쪽 화면에 굉장히 많은 첨부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페이지를 아래로 내리면 '근로' 항목에 12번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신청서'와 13번 파일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대상 명세서'를 다운로드 받아 주시면 되겠습니다.

 

12번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신청서'는 근로자 개인이 작성하는 것이고,

 

원래 13번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대상 명세서' 파일은 회사에서 작성을 해서 제출을 하는 것입니다.

가끔 감면 신청자가 1인이면 회사측에서 같이 작성을 부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놀라실 것 없습니다. 중소기업이기 때문이죠!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대상 명세서(회사 작성).hwp
0.01MB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서(개인 작성).hwp
0.02MB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신 뒤에 다음의 제출서류와 함께 회사의 경리 또는 총무팀에게 전달하면 알아서 세무소 쪽으로 전달이 될 것입니다.

 

추가로 필요한 제출 서류입니다.

  1. 주민등록등본
  2. 병적 증명서(정부 24에서 온라인 발급 가능)
  3.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최초 신청 시 제출 필요 없음)

여기서 일반적으로 처음 신청하시는 분들이라면 1, 2번 항목의 서류만 같이 제출하면 될 것입니다.

 

병적 증명서를 온라인 발급 받는 방법은 다음 링크를 참조해주세요.(https://techman-tooltip.tistory.com/69)

 

병적증명서 발급하기

오늘은 간단하게 병적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병적증명서라는 것은 대한민국 남성 대부분이 다녀오는 군대에 대한 병역 기록이라고 간단하게 소개드릴 수 있습니다. 정확히는 군 시절 병적..

techman-tooltip.tistory.com

 

모두 소득세 감면받으시고 '13월의 월급' 두둑히 챙기시길 기도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