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하는 기획자

반응형

블로그를 하면서 광고수익을 내는 방법은 광고를 제공하는 서비스에 심사를 받아 내 블로그가 가치 있음을 증명하고 제공하는 광고를 개제하는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다음 카카오에서 현재 서비스 중인 블로그 플랫폼으로 카카오에서도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광고를 개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카카오 애드핏(Adfit) 서비스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드핏 서비스 신청부터 승인. 또 어떻게 광고를 개제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왜 다음카카오 애드핏인가?

해당 카테고리 내 이전 포스팅에서 구글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내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드렸습니다.

 

블로그에 광고를 개제하면서 방문자만 발생하더라도 수익이 발생하는 굉장히 수동적인 개인의 수익구조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굉장히 많은 인기를 끌고 있지만, 구글애드센스는 구글에서 정해진 규정과 까다로운 심사를 거쳐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 참조 :https://techman-tooltip.tistory.com/68)

 

구글애드센스 승인 비법 - 애드고시 통과하기

이전에 애드센스 승인 신청을 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작성했었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를 이미 승인해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그렇게 쉬운 과정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심사가 보통 2주 정도가 진행되고 14일..

techman-tooltip.tistory.com

 

이전 포스팅에서 말한 애드고시는 사실 처음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한테는 정말 가혹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저 역시 3수를 통해 게시글이 40개 언저리가 되었을 때 승인을 받았습니다.

 

보통 3번의 심사를 거치면 바로 재심사 신청을 진행한다고 해도 2주라는 기간을 3번. 거의 2달에 가까운 시간이 지나게 되는데 모든 심사나 평가가 그렇듯이 안좋은 결과가 반복되면 의욕이 떨어지고 재미가 반감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 기간동안 애드핏을 이용했습니다.

 

물론,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애드핏 서비스는 구글 애드센스보다 광고 수입이 굉장히 낮은 편에 속합니다.

 

그렇지만 구글애드센스보다는 간결하고 빠른 심사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준비만 되어 있다면 1~2일 내에 승인처리를 받을만큼 굉장히 빠른 답변과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최근 포스팅이 5~10개 정도만 꾸준하게 업로드 된다면 큰 무리 없이 심사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준비하는 동안 애드핏을 통해 조금씩 쌓이는 수익을 보는 재미로 블로그에 대한 의욕과 결심이 흐트러지지 않고 꾸준히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웃긴 이야기는 오히려 구글애드센스 승인이 되고나서 블로그를 한 달 이상 방치해놓은...)

 

그래서 제가 카카오 애드핏 신청을 추천하시는 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블로그에 투자한 시간에 대해 방문자 수 이외의 지표와 눈에 보이는 수익을 보고 싶은 사람
  2. 구글애드센스 승인 기준에 컨텐츠는 부족하지만 블로그의 방문자 유입수가 많은 사람

최근 네이버 블로그 등 타 플랫폼에서 구글애드센스 수익을 위해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전을 하거나 새로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기존 네이버 블로그에서 사용하듯 컨텐츠를 작성한다고 하면 구글애드센스를 승인 받는 과정에서는 꾀나 고달픈 결과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실 포스팅 자체는 되게 유익하고 재밌으면서 자주 보고싶을 정도의 흥미있는 내용들이 많아 방문자 수가 높으신 분들이 있습니다.

 

아마 이런 분들이 구글애드센스로 가는 통로 정도로 사용하시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카카오 애드핏 신청하기

먼저 카카오 애드핏 신청을 위해 사이트로 이동해주시면 되겠습니다.

https://adfit.kakao.com/

 

https://adfit.kakao.com/

 

adfit.kakao.com

홈페이지를 이동하면 바로 로그인하는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우리 모두가 가지고 있는 카카오계정을 이용하셔서 바로 로그인이 가능한데요. 

 

가지고 있는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을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는 로그인이 완료된 후의 화면입니다.

 

여기서 내 블로그에 대해서 애드핏 신청을 하기위해서는 '광고관리' 탭으로 이동하셔야 됩니다.

 

두번째에 있는 '광고관리'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페이지를 이동해주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되는데, 저 같은 경우는 2개의 블로그를 이미 애드핏을 통해서 등록해서 심사를 마쳤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매체리스트가 나타나지만, 처음 들어오는거라면 리스트가 모두 비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실 것입니다.

 

보면 제 첫번째 블로그는 2019년도 10월 25일에 등록이 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블로그를 새로 등록하기 위해서 아래 화면에서 빨간 네모 박스 안에 있는 '새 매체'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블로그에 대한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같은 경우 매체 유형을 'Web'으로 지정해주시면 되고 매체명은 애드핏 내에서 내가 확인이 편리한 명칭으로 지정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매체 고유값의 경우에는 블로그의 메인 페이지 주소를 복사해서 붙여넣기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런 뒤에 '광고단위 등록' 버튼을 눌러 진행하면 됩니다.

 

음. 저는 이미 운영중인 2개의 블로그가 등록이 되어 있으니 새로운 블로그를 일단 만들어서 진행을 해보겠습니다.

 

 

'광고단위 등록' 버튼을 누르게 되면 다음 페이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해당 페이지가 나타나게 되면 일단 1단계 등록 과정은 모두 마치게 된 것입니다.

 

확인을 하기 위해 처음 눌렀었던 '광고관리' 버튼을 다시 한 번 눌러보게 되면 매체에 등록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십니다.

 

 

 

카카오 애드핏 광고 개제하기

이제 내 블로그에 바로 달려가서 애드핏 광고를 개제하셔야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가끔 광고는 승인되고 나서 개제해도 되지 않나?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구글애드센스와 다르게 애드핏은 광고가 블로그에 개제되어 있어야지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 블로그를 승인 받을 때 저도 귀찮아서 승인되고 나면 광고를 붙여야지 라고 생각했다가 일주일 동안 심사가 길어지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애드핏의 평균 심사대기 시간은 1~2일)

 

그러면 애드핏 광고를 블로그에 개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블로그 설정 페이지로 이동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설정 페이지에서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내려주시면 '플러그인'이라는 탭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눌러서 이동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Daum AdFit (PC)' 버튼을 누르고 나타나는 창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보게 되면 다음과 같이 광고 위치와 크기를 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저는 상단 광고중 3번째에 있는 광고를 클릭해봤습니다.

 

그럼 아래 코드 입력창이 하나 나타나게 되는데, 여기서 광고의 맞춤 사이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선택한 광고의 맞춤 크기는 728X90 크기입니다.

 

 

그럼 여기에 코드를 넣어주기 위해서 카카오 애드핏 홈페이지로 돌아오시면 되겠습니다.

 

'광고관리' 탭에서 '전체광고단위' 버튼을 누르 뒨에 '새 광고단위'를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새 광고단위 버튼을 누른 뒤 나타나는 페이지에서 광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일단 매체를 선택하는 곳에서는 추가한 블로그를 선택해 주시고, 광고단위명은 내가 알아볼 수 있게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지금은 TEST로 입력했지만 저는 보통 '블로그명_광고사이즈'로 이름을 지정하는 편입니다.

 

그런 뒤에 아래에 있는 배너 사이즈를 선택하는데, 해당 배너의 크기는 아까 블로그 설정에서 플러그인에서 확인한 사이즈인 728X90으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위에 과정을 모두 마치고 나면 광고가 생성되어서 스크립트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해당 스크립트를 복사해주시면 되는데 내용을 드래그한 뒤에 복사하셔도 되고 간단하게 '스크립트 복사'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복사가 됩니다.

 

 

그러면 다시 블로그 설정 페이지로 돌아와서 아까 그 플러그인 화면에서 PC 광고를 넣기 위해 광고 스크립트 입력 란에 해당 내용을 복사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복사를 모두 완료하고나서 스크롤을 내려서 반드시 '적용' 버튼을 눌러주셔야 됩니다.

 

 

적용 버튼을 누르게 되면 다음과 같이 기존 '추천'으로 되어 있는 플러그인이 '사용중'으로 변경되게 되면서 내 모든 포스팅에 지정한 위치로 광고가 표시되게 됩니다.

 

그러면 애드핏 광고가 제 위치에 똑바로 잘 들어가 있는지 확인을 해야되겠죠?

 

테스트한 블로그는 텅텅 빈 블로그라 글이 없어 아무글이나 하나 비공개로 올려보겠습니다.

 

작성한 글에 들어가보게 되면, 다음과 같이 광고가 상단 제 위치에 똑바로 잘 나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심사 대기 중이라서 실제 광고가 아닌 카카오 홍보 문구가 나오고 있지만, 승인이 된다고 한다면 실제 광고배너로 변경될 것입니다.

 

 

그리고 애드핏에서 보고서 탭을 눌러보게 되면 수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마 방문자, 클릭 수에 따라서 더 높은 수익을 발생시킬 수도 있겠지만, 그 시기쯤에 애드센스로 갈아타게 되어서 현재는 크게 신경쓰고 있지는 않았지만, 두번째 블로그는 혹독하게 애드고시를 보는 중이라 애드핏으로 우선 관리를 해볼까 해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현재 광고를 두 번째 블로그에만 붙여놓은 상태라 수익자체가 몇 10원 단위입니다. 

 

 

 

이렇게 애드센스 이전에 애드핏을 통해서 실제 블로그를 이용해서 수익을 낼 수 있다 라는 것을 먼저 확인해보는 것도 굉장히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추가) 카카오 계정이 없으신분을 위한 가입 절차

카카오 애드핏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카카오 계정을 만들어 주셔야 됩니다.

 

먼저 '회원가입'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런 뒤에 나타나는 창에서 '카카오계정으로 사용할 이메일이 있나요?' 라는 '이메일이 있습니다.' 라는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모두 있으시자나요. 이메일! (없으시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설마....)

 

 

그러면 이동하는 다음페이지는 카카오계정 서비스 약관에 동의하는 과정입니다.

 

생각없이 모두 동의합니다. 를 찍어주시면 아마 굉장한 광고 메시지를 받을 수 있으실 것입니다.

 

신경써서 필수인 부분을 클릭해서 동의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런 뒤에 정보를 입력하신 뒤에 가입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혹시나 없으신 분 있으실까 싶어서.. 그럼 모두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