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하는 기획자

반응형

수익형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을 자세하게 살펴보거나 포스팅들을 보면 굉장히 다양한 방법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내 블로그에 들어왔는 방문자들에 대한 분석과 관리도 빼놓지 않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방문자들이 어떤 컨텐츠를 자주 이용하고 있는지 어떤 키워드를 통해서 내 블로그를 찾는지 다양한 각자의 방법으로 관리를 하고 계신걸로 알고 있습니다.

 

보통은 블로그에 설정 페이지로 가시면 간단하게 확인하실 수 있지만, 세부적인 내용까지 파악하기에는 조금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저 역시도 아직까지 심층적인 관리나 분석은 공부를 하면서 진행을 하는 중이라 정확한 활용 방법은 정리하기 부족한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이 얼마만큼 중요하고 필요한 내용인지에 대해서는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내 블로그의 방문자 확인을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하기

이전에 노출을 위해서 등록했었던 구글 서치콘솔이랑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비슷한 과정을 통해서 연동을 시킬 수 있습니다.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https://analytics.google.com/

 

Redirecting...

 

analytics.google.com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무료로 계정 만들기' 라는 버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눌러서 가입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버튼을 눌러 페이지를 이동하게 되면 계정 만들기 창이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계정의 이름을 입력한 뒤에 다음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중간에 계정 데이터 공유 설정에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는데, 저는 권장 항목들은 몯 체크를 한 뒤에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버튼을 누르면 '측정하려는 대상'을 선택하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여기서는 내 블로그에 맞는 해당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웹'으로 선택을 하고 진행을 했습니다.

 

 

그리고 '다음' 버튼을 눌러서 진행을 하게 되면 '속성 설정'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마지막으로 속성 이름을 '첫 번째 블로그'로 입력을 하고 업종 카테고리를 '컴퓨터 및 전자제품'으로 설정을 하고 보고 시간대와 표시 통화를 대한민국으로 수정을 한 다음에 '만들기' 버튼을 눌러주겠습니다.

 

'만들기' 버튼을 눌러주게 되면 다음과 같이 웹사이트 추적 태그가 나타나는 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창에서 태그 부분을 복사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나서는 블로그 설정 페이지에서 '스킨편집' 버튼을 누르고 나타나는 창에서 'HTML 편집'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head>' 바로 아래에 위에서 복사해온 코드를 입력하면 간단하게 끝이 납니다. 

 

 

그러면 이제 내 블로그에 들어오는 방문자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하나 공부하고 자료를 찾아보는 중이라 정리가 되면 어떻게 활용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소개할 수 있도록 준비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