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하는 기획자

반응형

파이썬 시작하기 - Hello World!

처음에 파이썬 프로그램도 설치를 완료했고 파이썬을 배우기 위한 개발환경인 Visual Studio Code 프로그램도 설치를 마쳤고 사용하기 편하게 한글로 설정 변경도 완료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파이썬을 사용해서 첫 프로그래밍을 시작해보겠습니다.

 

프로그래밍을 한 번이라도 공부해보신 분들이라면 "Hello World" 예제가 굉장히 익숙하실 것입니다.

 

많은 책이나 동영상 강의를 비롯해서 심지어 아는 지인들에게 처음 프로그래밍을 배울 때 역시도 제일 처음 프로그래밍을 소개하는 예제 코드로 "Hello world"를 출력하는 간단한 코드를 입력하고 결과물을 확인하는 것이 어느 순간부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첫발걸음으로써 필수적인 예제가 되었습니다. 그야말로 하나의 법칙처럼 따라왔죠.

 

그래서 저 역시도 파이썬을 시작하는 첫 예제로 Hello world 라는 문구를 출력하는 예제를 진행해보겠습니다.

 

 

Hello world 출력하기

먼저 개발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개발환경에 들어가야겠죠?

 

VC Code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처음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이전 시간에 설정한대로 익숙한 한글로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빨간색으로 네모되어 있는 '폴더 열기' 버튼을 눌러서 앞으로의 코드를 작업할 공간을 찾아주시면 되겠습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폴더를 찾아 경로를 작업공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바탕화면에 만들어두었던 'pythonCode'라는 폴더를 선택해서 앞으로의 작업을 진행할 폴더로 지정하겠습니다.

 

선택을 마치면 왼쪽에 내가 선택한 폴더가 탐색기 안에 포함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파이썬 예제나 실습을 진행하면서 대체로 이 폴더 안에서 코드파일을 만들고 진행할 예정입니다.

 

폴더 명 옆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는 탐색기 빈 공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New File 버튼을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새롭게 생성하는 파일의 이름은 'helloworld.py'라고 지정하겠습니다.

 

여기서 .py 는 앞으로 파이썬 프로그램 코드를 위한 확장자 파일입니다.

 

 

새롭게 파일을 만들고 간단하게 화면과 같이 타이핑해주시면 되겠습니다.

 

print('hello world!')

 

바로 이렇게 말이죠.

 

코드를 입력한 뒤에 위에 [실행] 탭을 누른 뒤 '디버깅 시작' 또는 '디버깅 없이 실행'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바로 실행이 되지 않고 위에 검색창 같은게 하나 나타나는데요.

 

이 창이 뭐냐하면 쉽게 설명해서 지금 작성한 코드를 어떤 형태로 실행을 할 것인지 정할 수 있는 창입니다.

 

여기에 보면 우리는 파이썬 프로그램 코드를 입력하였고 파이썬으로 실행을 시키고 싶은데 눈을 씻고 찾아보아도 '파이썬'이나 'python'이라는 단어를 찾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다시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페이지로 이동하겠습니다.(한글 설정때와 동일한 탭)

 

이동해서 'python'을 검색해서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주겠습니다.

 

 

그런뒤 다시 코드 파일로 돌아와서 아까와 동일하게 디버깅 시작 버튼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여기서는 아까와는 다르게 'Python file'이라는 선택지가 보이게됩니다.

 

커서를 이동해서 클릭하던지 엔터를 쳐서 실행을 하면 아래처럼 결과가 나타납니다.

 

우리가 출력을 하고자했었던 'hello world!'라는 문구가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실행 및 디버그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아래와 같은 launch.json 파일이 생성되는데 이후에는 디버깅 시작 버튼만 눌러도 python file을 선택하지 않고 자동으로 python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해주는 파일입니다.

 

 

 

아무런 코드 설명 없이 단순하게 파이썬으로 내가 코드를 직접 입력해서 프로그램으로 출력되는 과정을 보았습니다.

 

특별히 어려울 것도 없고 대단한 것도 없어보이지만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정석과도 같이 사용되는 예제인 hello world는 그만큼 짧지만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것저것 잡스러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면 몇 번 해본 예제이긴 하지만 프로그래밍이라는 다시금 새로운 세상을 알아간다 생각하니 앞으로의 과정을 생각하면서 조금 설레기도 하네요.

 

그럼 다음부터는 본격적으로 파이썬에서 사용되는 변수, 함수, 기능들을 하나씩 천천히 살펴보면서 진행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