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자료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하게 숫자를 표현하는 숫자형 자료형과 문자형 자료형 그리고 참과 거짓을 나타내는 2가지 값만 가지는 불리언 형태의 자료형에 대해서 간단하게 확인해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자주 사용되는 방법들이나 간단하게 자료형을 이렇게 사용할 수 있다 정도의 간단한 예제들을 사용해서 자료형들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예제와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 코드를 작성할 때 자료형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는 많이 없고 다음 시간에 같이 알아볼 변수 형태로 많이 사용되지만 변수 역시 담고 있는 정보가 달라서 그렇지 모두 자료형으로 이루어져 있고 자료형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변수를 똑같이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한 번 집고 넘어간다라는 느낌으로 가볍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코드 작성을 진행할 때는 간단하게 새로운 파일을 생성하시거나 이전에 만들어두었던 파일을 그대로 활용해서 진행을 하셔도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저는 이번에 'datatypepractice.py' 라는 파일을 신규로 생성해서 예제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숫자 자료형은 연산기호와 함께 사용하면 손 쉽게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연산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숫자를 사용할때 더하기, 빼기, 나누기, 곱하기 등 다양한 연산이 필요되는 상황이 있을 수 있고 자료형을 원하는 연산 과정에 넣어주면 결과값이 연산이 완료된 값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그러면 예제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해서 결과를 보겠습니다.
print(3+4)
print(3-2)
print(3*4)
print(3/2)
print(3*(4+5))
위와 같이 5줄의 예제 코드를 작성해보았습니다.
간단하게 순서대로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연산에 대해서 진행해보기 위해서 위 4줄을 작성하였고 곱하기 연산의 경우 우리가 수학시간에는 'x'를 사용하지만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기호는 조금 달라서 프로그램에서 곱하기를 하기 위해서는 '*'의 기호를 입력하셔야 됩니다.
추가적으로 마지막 줄은 괄호가 들어가는 우선순위 연산을 확인하기 위해서 추가적으로 한 줄의 코드를 더 추가해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작성한 코드를 실행시켜보겠습니다.
작성한 코드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자료형을 원하는 연산기호와 같이 사용하면 프로그램 내부에서 연산을 모두 진행하고 우리 눈 앞에 보이는 결과는 연산이 완료된 결과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에서 문자를 나타내는 자료형은 str 타입이라고 앞 시간에 확인했습니다.
사실 문자형을 처리하는 방법은 다양한 함수를 사용해서 문자열의 길이를 구하거나 일부 문자를 삭제하거나 추가하거나 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 이번 시간에는 크게 문자형에 대해서 다루지 않아도 될꺼라고 생각하고 있긴 하지만 그래도 없으면 서운할꺼 같아서 간단하게 문자열에서도 연산이 가능하다라는 재밌는 예시를 보여드릴까 하고 포함시켰습니다.
그럼 간단한 에제를 작성해서 실행해보겠습니다.
print('아'*9)
print('내일 월요일이야'*2)
print('안녕하세요' + '포우입니다.')
문자열에서도 신기하게 연산이 가능합니다. 단, 모든 사칙연산이 가능한게 아니라 바로 곱하기 '*' 연산을 사용했을 때 입력한 문자열이 다시 한 번 복사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첫번째 줄 코드에서는 '아' 라는 한 단어를 9번 곱한다. 곱셈 연산이 된다면 출력되는 값이 '아아아아아아아아아'라는 문장이 출력이되어야 하고 두번째 코드는 1가지 단어가 아닌 어느정도 길이가 있는 문장을 곱했을 때 출력을 보기 위해서 입력해봤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줄에 있는 예제 코드는 문자 자료형과 문자 자료형이 더해지면 어떻게 표시가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추가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바로 결과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출력된 결과를 보면 예상한 것과 같이 글자가 9번 반복되어서 나오는 모습과 문장이 2번 반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자 자료형과 문자 자료형은 더해졌을 때 첫번째 문자 자료형이 끝나는 지점에서 이어서 다음 문자 자료형이 표시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예제는 사실 이런 예제를 보는 것 보다는 나중에 변수에 대해서 확인하고 형태를 변환하고 하는 이런저런 과정과 합쳐졌을 때 조금 더 체감이 될꺼 같네요.
뭐 간단하게 이런게 있다. 정도로 확인하고 넘어가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불리언 자료형은 주료 사용되는 것이 어느 조건이 성립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많이 사용됩니다.
한마디로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내가 어느 숫자가 3이상일 때 원하는 동작을 하고싶다! 라고 한다면 지금 상태가 3이상의 값인지 아닌지를 알아야 되는 순간이 생기는 것이죠.
이 부분도 조건문이나 변수를 공부할 때 더 자세히 배울 수 있습니다. 그래도 이번 시간에는 그런 조건이나 상황에서 불리언 자료형이 어떻게 표시가 되는지 확인해보는 예제를 실행해보겠습니다.
print(1>3) # False
print(1<3) # True
print(not True) # False
print(not False) # True
print(not (1>3)) # True
print(not (1<3)) # False
먼저 위에 코드블럭에 있는 예제 코드를 작성해서 실행해보겠습니다.
이전 시간에는 True, False를 직접 입력해서 불리언 자료형이 출력되는 상태값을 확인헀었는데요.
직접 True(참), False(거짓)에 대한 값을 입력하지 않고 특정 조건을 입력해도 프로그램에서는 자동으로 그 조건에 대한 결과 값을 불리언 자료형으로 사용자에게 표시를 해줍니다.
그리고 이런 불리언 자료형은 앞에 not을 붙여서 사용하면 True(참)은 False(거짓)이 되고 False(거짓)은 True(참)이 되게 불리언 자료형은 반대로 만들어주는 기능을 가졌습니다.
not True --> False | not False --> True |
그러면 입력한 코드에 대해서 어떤 출력 값을 가지는지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입력된 조건에 따라 조건이 적합하면 True(참) 값을 출력하고 반대로 조건이 올바르지 않으면 False(거짓) 값을 출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코드에서 1은 3보다 작기 때문에 'False'가 출력되고 두 번째 코드에서 3은 1보다 큰 것이 옳기 때문에 True(참)의 결과값을 나타낸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실습코드는 위에 있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고 프로젝트에 추가하면 바로 실행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간단하게 자료형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았고 다음 시간에는 변수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파이썬 시작하기 - 사칙연산을 위한 기본연산자 사용 (1) | 2021.03.09 |
---|---|
파이썬 시작하기 - 변수 활용하기 (1) | 2021.02.15 |
파이썬 시작하기 - 자료형(1) 숫자, 문자, 불리언 (1) | 2021.02.13 |
파이썬 시작하기 - Hello World! (1) | 2021.02.01 |
파이썬 시작하기 - Visual Studio Code 한글 설정 방법 (0) | 2021.0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