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하는 기획자

반응형

파이썬 시작하기 - 변수 활용하기

지난 시간에는 자료형과 자료형을 어떻게 표현할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자료형을 설명할 때 간략하게 말한것처럼 프로그램을 사용하다 보면 딱딱 고정된 값들만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좀 더 유동적이고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내부에서 다양한 값들이 변화하고 서로 연관되어 짜임새있게 동작해야 됩니다.

 

그래서 단순하게 고정되어 있는 자료형보다는 사용자가 입력하는 값을 받거나 아니면 프로그램 내부에서 연산되어 자동으로 값이 변하는 '변수'라는 개념을 프로그램에서는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변수라는 개념은 '프로그램 소스 코드 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의 저장 위치나 그 안에 있는 내용물을 의미하고 있으며 이런 변수는 프로그램의 실행 도중에 계속해서 변경될 수 있는 값'을 의미합니다.

 

조금 더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결국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변수라고 불리게 되는 것입니다.

 

다양한 예시를 들 수 있겠지만 짐을 정리하는 박스와 똑같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짐을 정리할 때 짐을 담아 두는 상자가 변수와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이 상자에 들어가는 옷이나 책, 공구들은 우리가 이전 시간에 배웠던 자료형들로 이루어진 데이터(정보)가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변수의 기능을 가진 상자를 프로그램에서 쉽게 알아보기 위해서 상자에 라벨(Label)을 붙이는 것과 같이 이름을 정할 수 있는데 상자의 라벨과 같은 역할을 가진 것이 바로 변수명, 변수의 이름입니다.

 

그렇다면 변수를 사용하는 방법과 프로그램에서 변수를 활용하면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변수 사용하기

변수를 사용하는 방법도 간단한 예제를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역시 간단한 개념이나 간단한 예제 코드는 직접 작성해보고 눈으로 확인을 하면 글로 몇 장씩 읽어보는 것보다 훨씬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예제 코드를 위에 있는 그림을 예제로 작성해보겠습니다.

 

book = '책'
dress = '옷'
tool = '공구'

print(book)
print(dress)
print(tool)

먼저 book, dress, tool 이라는 변수를 만들고 그 안에 책, 옷, 공구라는 데이터(자료형)을 넣어보겠습니다.

 

변수를 만들면서 입력한 3개의 값, book, dress, tool는 여기서 변수 명이 됩니다. 

 

그래서 자료형 예제와는 다르게 print() 함수 괄호 안에 변수명을 입력해서 프로그램을 한 번 실행해보겠습니다.

 

이렇게 변수명을 입력했지만 사용자에게 출력되는 것은 변수 안에 있는 실제 데이터가 표시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변수가 어떻게 동작하는지는 알아보았고 변수를 활용하는 상황은 어떤지 알아보겠습니다.

 

 

변수 활용하기

위에서 만든 변수 안에 자료를 조금 바꿔서 예제코드를 수정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출력하는 print() 함수 내부 역시 조금 변경해보겠습니다.

book = '전공도서, 자기개발서, 문학도서'
dress = '양말, 티셔츠, 원피스'
tool = '망치, 드라이버'

print('book 상자 안의 물건은 :'+book)
print('dress 상자 안의 물건은 :'+dress)
print('tool 상자 안의 물건은 :'+tool)

이번 예제는 변수 안에 들어가는 물건들을 데이터로 입력해둔 예제입니다.

 

그래서 출력되는 문구는 'XXX 상장 안에 들어있는 물건은 ~~~ 입니다.'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이 되는 것이죠.

 

그래서 출력을 해보면 다음과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상자에 물건을 더 넣거나 빼는 상황이 오면 아래쪽에 있는 print() 함수를 건드리지 않고 변수에 있는 데이터만 변경을 해도 아래쪽에 출력되는 내용에 반영이 됩니다.

 

 

book = '전공도서, 자기개발서'
dress = '양말, 티셔츠, 원피스, 셔츠, 반바지'
tool = '망치, 드라이버, 나사'

print('book 상자 안의 물건은 : '+book)
print('dress 상자 안의 물건은 : '+dress)
print('tool 상자 안의 물건은 : '+tool)

print('상자 안 모든 물건 : ' + book +','+dress+','+tool)

특히 이렇게 물건이 바뀌거나 하는 상황. 그러니까 변수 내부에 있는 데이터가 변경되는 상황에서 해당 변수가 프로그램에서 중복되서 사용되거나 여러군데에서 사용되고 있다면 변수에 있는 데이터를 변경해주는 것만으로도 프로그램에 모든 변수의 위치에서 변경된 값으로 동작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줄에 모든 물건을 한 번에 보일 수 있는 함수를 넣고 실행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변경된 변수의 값이 모두 포함되어 2번, 3번 사용 되어도 모두 한 번에 변경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실제 프로그램을 만들때 이 변수는 기본으로 사용되어 굉장히 사용자에게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편리함을 줄 수 있는 기능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