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하는 기획자

반응형

URL 단축 사이트 (단축 URL 만드는 방법)

혹시 URL이라는 단어를 알고 계시나요?

 

URL은 Uniform Resource Locator의 약어입니다. 보통 웹사이트의 주소(Web Address)를 의미하고 있고 네트워크 상에서 자원이 어디 있는지 알려주기 위해서 정해진 약속으로 모든 사람들이 정해진 규약 안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너무 쉽게 복사해서 내가 원하는 웹사이트로 접근하거나 또는 보고 싶은 인터넷의 사진이나 영상을 찾기 위해서 많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활용도가 높고 우리가 네트워크 환경에서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 중에 하나인데요.

 

가끔 이런 URL의 길이가 너무 길어져서 곤란하거나 불편한 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글자수 제한이 있는 게시판, 방명록이나 메신저를 이용하면 긴 URL은 자동으로 잘려서 업로드가 되거나 메시지가 전달되어서 본래 내가 전달하고 싶은 페이지로 이동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나 제품 판매 페이지의 URL이 생각보다 엄청 긴 것을 알 수 있는데요.

 

URL 주소가 너무 길게 링크가 전달되면 받는 사람들에게도 왠지 모를 스팸과 같은 불안함을 주고 홍보를 하는 입장에서 간단한 URL 주소가 아무래도 명쾌하게 보이는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긴 URL 주소를 짧고 간결하게 바꿔주는 웹사이트를 소개하겠습니다.

 

 

이전에 편하게 사용했던 URL 단축 사이트로는 구글의 주소줄이기로 사용된 goo.gl 사이트와 bitly 웹사이트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구글의 주소 줄이는 사이트는 2019년 3월 30일까지만 서비스를 유지하고 현재는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작성일(2021년 3월 23일) 기준으로 사용 가능한 웹사이트를 소개하겠습니다. 

 

 

'bitly 웹사이트'

bitly.com/

 

Bitly | Custom URL Shortener, Link Management & Branded Links

Shorten, create and share trusted, powerful links for your business. Bitly's url and link shortener helps you with industry-leading features like custom domains, branded link and link redirects.

bitly.com

현재 구글 서비스가 종료되고 나서 아마 가장 잘 활용되고 있는 웹사이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동일하게 웹 사이트로 이동한 뒤에 줄이고 싶은 URL을 복사해서 붙여넣기 한뒤 'Shorten' 버튼을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저도 추가적인 기능은 잘 사용하지 않았지만 찾아보기로는 bitly 웹사이트에서 URL을 줄인다면 사람들이 해당 링크를 클릭한 횟수나 링크들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까지도 지원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뭐 이런 기능이 아니더라도 지금은 URL을 단축시키는 방법만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니 나머지 기능에 대해서는 나중에 좀 더 찾아보고 내용을 추가할 수 있으면 추가하겠습니다.

 

 

'han.gl 웹사이트'

han.gl/

 

han.gl

url단축,단축url,주소줄이기,비틀리,bitly

han.gl

간단하게 위 링크를 따라 이동하면 단축 URL을 만들 수 있는 웹사이트가 나타납니다.

 

웹사이트에 접속한 다음에 가운데 보이는 URL을 입력하는 창에 단축하기를 원하는 URL을 입력한 다음 'URL 단축'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1~2초 뒤에 단축 URL이 표시가 되고 해당 URL이 저장된 QR코드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