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하는 기획자

반응형

 

이번달 21일부터 '청년희망적금'이 출시가 됩니다.

 

청년희망적금은 청년의 안정적 자산관리 지원을 위해 저축장려금이 추가 지원 되고 이자소득 비과세가 지원되는 적금 상품입니다. 2월 21일부터 출시되어 가입할 수 있는데 이번에 청년들을 대상으로 정부에서는 '청년의 자산관리 및 미래도약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이 된 정책이라고 하는데, 그만큼 정부에서 꾀나 신경을 쓴 부분인지 혜택이 일반적인 적금 상품에 비해 굉장히 좋게 나온 것 같습니다.

 

 

 

청년희망적금이란?

청년희망적금 개요

구분 내용
적금명칭 청년희망적금
적금형태 자유납입적금
적금 출시일 2022년 2월 21일
적금가입 조건 확인 *은행 앱에서 확인 가능(11개 은행)
적금 만기 최대 24개월(2년)
적금 가입금액(월 한도) 1개월 최대 50만원 납입
가입 대상 만 19세 ~ 만 34세 청년 대상
(병역 기간 최대 6년까지 산입하지 않음)
계좌 개수 1인 1계좌
가입처 신한, 국민, 농협, 기업, 하나, 우리, 
부산, 대구, 광주, 전북, 제주 은행(총 11개)

 

자세하게 한 번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우선적으로 가입 대상에 대한 설명인데요.

 

청년희망적금을 가입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가입 연령에 대한 부분을 확인하셔야 됩니다.

가입일을 기준으로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청년(87년 2.22일 이후 출생자)이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고, 병역이행을 한 경우 병역이행기간(최대 6년까지)은 연령 계산 시 제외해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군대를 2년 다녀온 남자분이라면 87년 이전에 출생한 86년생이라도 가입이 될 수 있게 지원을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아무래도 군대를 다녀와서 아쉽게 혜택을 볼 수 없는 사람들에게는 굉장히 반가운 이야기가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특별히 청년들을 지원해주는 부분이면 연령만 확인하면 될텐데, 예산이 소요되는 정책이라서 그런지 연령조건을 만족하더라도 소득에 대한 자격 요건까지 만족해야지 가입할 수 있도록 되어 있네요.

 

직전 과세기간(21년 1년동안, 1월~12월)의 총급여가 3,600만원(종합소득금액 2,600만원) 이하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2021년의 소득이 확정되는 시점은 보통 올해 7월 경입니다. 그래서 그 이전까지는 전전년도, 그러니까 2020년 1월부터 12월까지의 개인 소득 요건 및 가입가능 여부를 가지고 적금상품을 가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만, 7월 이후에 개인소득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저축장려금은 지원되나,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는 적용되지 않는 점을 유의해주세요.

 

 

구체적인 지원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청년희망적금은 매월 50만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이 가능한 상품으로 만기 기간은 최대 2년입니다.

그리고 이자소득에 대한 이자소득세와 농어촌특별세가 과세되지 않는 비과세 상품입니다.

 

다른 적금과는 다르게 위에 소득부분에서 말을 했던 "저축장려금"이라는 부분이 있는데요.

처축장려금은 만기까지 적금을 납입하는 경우 시중이자에 '저축장려금'을 더해 추가로 지원을 하는 제도입니다.

1차 납입액의 2%, 2년차 납입액의 4%만큼 지원이 되니까 다른 적금보다 기본 금리이율도 높은데 많은 혜택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조금 이해되지 않으시는 분들을 위해서 아래에 표로 비교를 해보면 좀 이해가 편하실텐데, 2년동안 월 50만원을 납입했었을 때 일반적금과 비교한 표입니다. 이렇게 보니까 실제 금리 9.31%의 적금상품과 실제로 유사한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요즘같은 시대에 적금 금리가 9.31%면.. 정말 덮어두고 가입해야 될만한 상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구분 금리 납입액 은행이자(세전) 이자소득세 저축장려금 만기시 수령액
청년희망적금
(비과세)
5% 1200만원 62.5만원 -0원 36만원 1298.5만원
일반적금(과세) 9.31% 1200만원 116.4만원 -17.9만원 0원 1298.5만원

 

청년희망적금은 우선 가입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해봐야되는데, 은행앱에 접속하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은행별로 확인 방법이 다르긴 하지만 쉽게 확인이 가능해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https://www.korea.kr/news/visualNewsView.do?newsId=148898870 

 

나도 청년희망적금 가입할 수 있나?…1분 만에 확인하기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에서 운영하는 대한민국 정부 정책뉴스포털.

www.korea.kr

 

저는 아직까지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있는데, 결과가 나오면 가입하는 부분까지 다시 한 번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