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하는 기획자

반응형

전세계적으로 최근 '챗GPT(ChatGPT)' 이야기가 심심찮게 들려오고 있습니다. 세계가 인공 지능과 자연어 처리에 점점 더 의존하게 되면서 게임 체인저로 눈에 띄는 하나의 언어 모델로 주목받고 있는 ChatGPT는 OpenAI에서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 모델로 다양한 질문과 프롬프트에 대한 자연어 응답을 이해하고 답변을 해주고 있습니다.

ChatGPT는 일반인 사용자가 쉽게 대화형으로 질문을 하는 상황에서도 자연스러운 답변 형태로 정보를 제공하여 사람들이 기계와 보다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사람이 사용하고 있는 자연어를 이해하고 생성하기 위해 딥 러닝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방대한 인간 언어 데이터 세트를 통해 훈련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ChatGPT는 기존의 대화 인공지능과는 달리 문맥이나 상황을 이해하고 사람이 사람을 상대하는 것과 같이 완성도 높은 응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기존 대화형 인공지능과 다르게 ChatGPT는 다양한 분야에서 현재 많은 활용 가능성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으로 챗봇, 언어 번역, 텍스트 완성, 질문 답변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재다능함 덕분에 고객 또는 동료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하고자 하는 기업 및 개인에게 매우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ChatGPT에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인공지능의 특성이 기존에 훈련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성되는 답변이기에 생각보다 많은 편향된 응답, 잘못된 정보들을 생성할 수 있고, 아무리 사람과 비슷한 대화방식과 문맥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고 해도 아직까지 인공지능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공감과 감성 지능이 부족합니다.(공감력이 부족한 사람보다는 조금 나은거 같기도 합니다만...) 그리고 현재 공개되어 접근할 수 있는 버전은 2020년까지의 정보들로만 학습되어 있어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거나 최근 변화된 사실에 대해서는 조금 모자란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ChatGPT의 장점과 단점, 많은 잠재적인 활용 가능성을 알아보겠습니다. 

 

 

챗GPT(ChatGPT)가 무엇인가?

챗GPT는 OpenAI에서 개발한 대규모 언어 모델입니다. 오늘날 사용 가능한 가장 진보된 AI언어 모델 중 하나로 사용자의 다양한 질문과 프롬프트에 대한 자연어 응답을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에 대한 방대한 데이터셋(Data-set)에 대해 훈련되어 자연어 소통과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의 복잡성을 이해할 수 있는 인공지능 모델입니다. 챗GPT는 챗봇(Chat-bot)이나 언어번역, 검색, 작문 등 다양한 서비스나 어플리케이션에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https://openai.com/blog/chatgpt

 

Introducing ChatGPT

We’ve trained a model called ChatGPT which interacts in a conversational way. The dialogue format makes it possible for ChatGPT to answer followup questions, admit its mistakes, challenge incorrect premises, and reject inappropriate requests.

openai.com

위 URL을 클릭하면 쉽게 아래 그림과 같은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Try ChatGPT] 버튼을 클릭하시면 ChatGPT를 실제 사용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며,

처음 사용하면 "Sign Up" 버튼을 눌러 가입할 수 있고, 기존에 가입되었다면 "Log In" 버튼을 선택해 메일인증 등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되어 있습니다.

대화를 할 수 있는 페이지는 아래 그림과 같이 되어 있습니다.

 

카카오톡이나 메신저 채팅을 하듯이 아무 질문이나 하면 ChatGPT가 대답을 해주는 형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활용방법에 따라 사용법은 다른 포스팅에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챗GPT 장점은?

ChatGPT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1. 자연어 처리: ChatGPT는 사용자가 마치 대화를 하듯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쉽게 비교해본다면 네이버 지식In과 같이 사용자가 질문을 올리면 대답을 하는 형태인데, ChatGPT를 사용하면 다른 사용자가 답변을 달기를 기다릴 필요없이 질문과 동시에 ChatGPT 에서 답변을 해주는 방식이죠.

 

이런 자연어 처리에 대한 부분은 기존 검색의 틀을 완전히 변경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 엔진에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 키워드나 문장을 입력하고, 지금 내 상황에서 필요한 답변을 찾기 위해서는 검색 결과로 나타나는 홈페이지나 웹사이트 들을 하나하나 찾아보면서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면 ChatGPT에서는 보다 쉽게 내가 원하는 정보에 대한 답변을 빠르게 들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과 ChatGPT 비교

2. 맥락적 이해: 이 부분이 기존의 대화형 인공지능과 조금 큰 차이가 있다라고 생각하는데요. ChatGPT는 대화의 맥락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 보다 관련성 있고 의미 있는 응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앞서서 내가 물어봤었던 질문들이 다음 질문, 그 다음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찾기 위한 힌트나 근거가 될 수 있다라는 점이죠.

 

예시로 위와 같은 검색을 하고 나서 기존의 검색 사이트에서 내가 궁금한 '보상'이란 단어를 검색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네이버와 같은 검색 기능에서는 일반적인 보상의 개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ChatGPT에서는 블록체인에 대한 질문을 하고 나서 보상에 대해서 물어보았기 때문에 블록체인 시스템 내에서 보상의 개념을 설명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네이버 검색과 ChatGPT 문맥 질문 비교

 

사실 이 위 2가지 기능이 사용자가 느낄 수 있는 가장 큰 차별성과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3. 대용량 데이터 교육: ChatGPT는 인간 언어의 방대한 데이터 세트에 대해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매우 정확하고 고품질 응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4. 시간 및 비용 절감: ChatGPT는 사람의 개입이 필요한 많은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으므로 시간을 절약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5. 확장성: ChatGPT는 대량의 데이터 및 요청을 처리할 수 있으므로 개인 사용자나 기업, 기관에서 사용하고 활용했었을 때 높은 확장성을 가지고 있다라는 점이죠. 

 

이런 아래의 장점들로 개인 사용자보다도 기업에서 이윤이나 서비스 가치를 높이기 위해 이 ChatGPT라는 기술에 대한 활용방법을 많이 찾고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예를 들어, 우리가 쉽게 이용하고 있는 챗봇에 ChatGPT를 사용하면 기존에 답답한 고객응대가 아니라 고객(사용자)가 진정 원하는 대답을 조금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고객응대에 대한 비용적인 절감이 가능하며, 고객에게는 서비스의 만족도나 높은 품질의 고객응대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챗GPT 단점은?

ChatGPT에는 몇 가지 장점이 있지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잠재적인 단점도 있습니다.

1. 편향된 응답 : ChatGPT의 응답은 학습된 학습 데이터에 존재하는 편향과 편견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부정확하거나 공격적인 응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공감 부족 : ChatGPT는 사용자와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기술적으로는 정확하지만 감정적으로 만족스럽지 못한 응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잘못된 해석 : ChatGPT는 사용자 입력의 의미를 잘못 해석하여 부정확하거나 관련 없는 응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제한된 이해 : ChatGPT는 자연어를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지만 복잡하거나 추상적인 개념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추론하고 추론하는 능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5. 훈련 데이터에 대한 의존성 : ChatGPT의 성능은 훈련된 훈련 데이터의 품질과 다양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교육 데이터가 불완전하거나 편향된 경우 차선의 성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문제 : ChatGPT의 텍스트 처리 및 생성 기능은 잠재적으로 가짜 뉴스 생성 또는 피싱 시도와 같은 악의적인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7. 윤리적인 문제 : ChatGPT를 사용하면 신중하게 고려하고 해결해야 하는 개인 정보 보호, 편견 및 책임과 같은 문제에 대한 윤리적 질문이 제기됩니다.

 

 

하나의 이미지가 우리가 ChatGPT와 같은 대화형 인공지능, 발전된 인공지능을 장점만 바라보고 맹신할 수 없는 부분이 바로 이런 단점들 때문인 것 같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인공지능은 학습된 정보만을 기준으로 답변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 정보들이 정말 우리가 믿어도 되는 내용인지, 정확한 정보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위의 질문에 대한 답은 대한민국에 사는 우리가 쉽게 알고 있는 정보이기 때문에 답변을 보자마자 '아 이 내용은 잘못되었구나'라고 알 수 있지만 만약 다른 나라, 우리가 생소한 문화권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변이 잘못된 학습데이터 또는 지나간 데이터로 만들어진 답변이라면 우리가 어디까지 신뢰해야 될지 항상 고민해야 될 것 같습니다. (다행히도 아직까지는 인공지능이 세상을 지배할 날이 조금 더 남은 것 같습니다. 위대하신 스카이넷..)

 

 

챗GPT는 어디에 활용 가능한가요?

ChatGPT는 장점도 많고 단점 역시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완벽하지는 않고, 앞으로 조금 더 발전을 거듭해서 나갈 기술입니다. 하지만 지금 현 상황에서도 ChatGPT를 사용하고 다양하게 활용해 개인이나 기업, 기관과 같은 조직에서 장점을 바라볼 수 있는 방법들이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몇 가지를 예시로 든다면,


1. 챗봇 : ChatGPT를 사용하여 웹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용 챗봇을 만들 수 있습니다. 챗봇은 자주 묻는 질문에 답하거나 고객 지원을 제공하거나 사용자와 잡담을 할 수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기존에 고객응대에도 이미 챗봇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대답의 완성도나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도가 높지 않은 점이 큰 문제였죠. 

 

당장 제가 사용해보고 느끼는 감정도 통화로 몇 초만 확인하면 되는게 한참 시간을 들여 찾아서 답변을 받아야하고, 그 답변조차도 제대로 되지 않거나 결국 담당자와 통화로 해결해야된다라는 결론이 나온적이 참 많았으니까요.

앞으로 기업에서 인공지능 기반의 챗봇을 사용한다면 조금 더 높은 고객 만족도를 노려볼 수 있는 효과적인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2. 글쓰기 : ChatGPT를 사용해서 가장 짧은 시간동안 크게 변화된 분야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제로 아마존 킨들에서 ChatGPT로 만든 전자책이 200권 이상 등록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 저자나 참고에서 ChatGPT를 사용했다라고 표기를 할 수 있을만큼 그 짧은 시간동안 많은 사람들이 ChatGPT를 통한 창작활동이나 이를 활용해 '수익활동까지 할 수 있다.'라는 부분들이 증명되고 있습니다. 비단 책과 같은 출판뿐만 아니라 기사, 논문 등 다양한 텍스트 기반의 창작물에서 ChatGPT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https://www.reuters.com/technology/chatgpt-launches-boom-ai-written-e-books-amazon-2023-02-21/

 

ChatGPT launches boom in AI-written e-books on Amazon

Until recently, Brett Schickler never imagined he could be a published author, though he had dreamed about it. But after learning about the ChatGPT artificial intelligence program, Schickler figured an opportunity had landed in his lap.

www.reuters.com

 

그림을 그려주는 인공지능까지도 나온 시점에 많은 작가들과 창작자들은 앞으로 인공지능과 경쟁을 해야되는 세상이 온 것 같습니다. 사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최종적으로 누가 승리할지 현재로써도 장담할 수 없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3. 질문 답변을 활용한 검색 기능 : ChatGPT를 가장 처음 접한 사람부터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 질문에 대한 답변인데요. 이런 부분들을 검색에 활용하고자 하는 노력이나 방안은 벌써 MS, 구글 등 다양한 검색 플랫폼에서 이미 도입이 되고 있습니다. ChatGPT가 공개되고 나서 'ChatGPT가 구글 패권의 종말을 가지고 왔다' 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검색을 주요적으로 하는 플랫폼 기업들에게는 인공지능이 경쟁 상대가 아닌 다른 기업보다 정확하고 빠른 인공지능 검색을 도입하고 선점해야되는 핵심역량으로 자리잡고 있는 상황입니다.


4. 언어 번역 : ChatGPT는 텍스트를 한 언어에서 다른 언어로 번역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검색은 빅데이터와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조금 더 높은 정확도를 나타내고 있는 상황에서 ChatGPT 등과 같은 다양한 인공지능 모델이 출시되며 이제는 비언어권 사용자들이 해당 언어권 사용자와 원활하게 의사소통이 가능한 상황까지 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ChatGPT를 사용하려면 사용 가능한 API 중 하나를 사용하여 자체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거나 이미 ChatGPT의 기능을 통합한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OpenAI의 GPT-3 Playground, Hugging Face의 Transformers 등과 같이 ChatGPT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여러 플랫폼이나 기업들이 있는 만큼 앞으로 변화되는 산업 시장에서 조금 더 긴밀하고 빠른 속도로 기술을 배워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아마 앞으로는 인공지능이라는 분야의 종사자가 아니더라도, 내가 직접적으로 인공지능에 대해서 심도 높은 이해가 필요없다할지라도 관계없이 ChatGPT와 같은 인공지능에 대해서 조금 더 높은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되는 세상이 다가온 것 같습니다. 변화의 흐름을 무시할 수 없다면 조금 더 재미를 가지고 일상과 연계해 기술을 배워가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