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하는 기획자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키워드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에도 타이밍이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을 통해서 포스팅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어떤 키워드를 써야될지 확인할 수 있었다면 이번에는 조금 확장해서 검색에 대한 타이밍을 맞출 수 있는 그리고 사람들이 검색 포털에서 찾는 검색 트랜드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분석 도구

1.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

https://trends.google.com/trends/?geo=US

 

Google 트렌드

 

trends.google.com

링크를 따라 구글 트렌드로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메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검색어를 하나 찾아야되는데, 이전 포스팅과 같이 'IoT'를 입력하고 나서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IoT'로 검색을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첫 페이지는 미국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점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뭐 일단은 영문으로 포스팅을 작성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으실 것으로 보고 우리에게 실제 필요한 사용자들에 대한 정보로 넘어가야 됩니다.

 

여기서 상단에 있는 설정을 변경하면 내가 원하는 조건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지금은 '미국'에 '지난 12개월'동안 '모든 카테고리'에 있는 '웹 검색' 내용에 대한 조건으로 검색되는 결과를 보고 있는데, 여기서 조건을 '대한민국'에 '지난 1일'동안 '모든 카테고리'에 있는 '웹 검색'으로 변경해보겠습니다.

 

앞에 두 개만 변경해주면 되네요.

 

 

조건을 변경해주면 다음과 같이 지난 1일에 대한 그래프로 표시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시간대를 확인하면 오전 5시부터 6시 30분까지는 검색량이 0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시간대에 포스팅을 업로드하시는 분은 적을꺼라 생각되지만 검색량이 없는 시간대나 그 이전 시간대에 해당 내용의 포스팅을 하는 것은 그렇게 좋지 않은 결과일 것입니다.

 

그리고 검색이 증가하기 시작하는 것이 오전 7시부터 대략 오후 6시까지라고 했었을 때, 오전이나 점심 쯤에 포스팅을 업로드하는 것이 결과가 좋을 수 있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시로 하루로 생각을 하면 체감이 안될 수 있으니 최근 7일의 기록을 검색해보겠습니다.

 

확인을 하면 14일 저녁시간부터 16일까지 검색량이 다른 날짜에 비해 현저하게 떨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금요일 오후에 포스팅을 올리는 경우에는 약 2일간의 검색 침체기를 지나고 나서 어느정도의 검색량이 생긴다는 의미입니다.

 

해당 IoT에 대한 키워드는 아무래도 업무 중 검색이나 학생들의 과제에 연관되었다고 생각을 할 수 있고, 주말동안 유용하지 않은 키워드임이 확인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주말에 핫한 키워드가 있을 수도 있는 것이죠.

 

해당 내용은 기간이나 시기에 따라서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휴가'라는 키워드로 동일하게 최근 7일 동안의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다음 처럼 어느정도 균등하게 매일 분포가 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키워드는 주말에도 어느정도의 검색량이 유지가 되는 키워드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여기서 조건을 '지난 12개월'로 변경해보겠습니다.

 

그러면 당연스럽게도 휴가를 준비하는 6월부터 본격적인 휴가철인 8월 초까지 굉장히 가파르게 높아지는 곡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단지 주간이 아닌 월간, 연간에 대한 트랜드 분석도 가능한 것입니다.

 

 

 

 

현재 제 블로그는 평일에 비해 주말에 압도적으로 낮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근 포스팅을 하지 않으면서 단순 검색 유입만을 확인해봤을 때 주말에 비해 주중에 조회수가 4배 정도까지도 차이가 날 때가 있습니다.

 

아마 이런 결과는 제 블로그의 주요 내용이 업무나 직장에서 발생하는 부분들에 대한 꿀팁이나 프로그램 소개가 대부분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으로 예상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해당 분석을 통해서 기존 포스팅에 대해서 검사하는 중이고,  1차적인 결론은 주말에 검색이 되는 키워드가 포함된 포스팅이 필요한 것과 꾸준하게 연중 꾸준하게 검색이 될 수 있는 주제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크게 도움이 되는지 모르겠지만,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도 키워드 검색과 분석을 통해서 짜임새 있는 블로그를 만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